테스트 관련 강좌2018. 12. 20. 13:02

프로젝트 범위와 시간 관리


1) 크라우드소싱과 오픈소스의 개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현업에서의 O2O커머스의 영향 및 대응 방안을 제시할 수 있다.




1. 형상관리 : 시스템 형상 요소의 기능적 특성이나 물리적 특성을 문서화하고 그들 특성의 변경을 관리하며, 변경의 과정이나 실현 상황을 기록·보고하여 지정된 요건이 충족되었다는 사실을 검증하는 것, 또는 그 과정.


2. 베타 : 개별 기업의 투자민감도를 뜻하는 용어로 개별 기업의 위험을 뜻하기도 한다. 시장의 움직임을 1로 규정했을 때 각 기업이 시장의 움직임에 비해 얼마나 민감한지를 보여주는 투자 지표를 베타(β)라고 한다.


3. CEO : CEO는 대기업에서 이사회의 주재, 기업그룹 방침의 결정, 장기계획 작성 등과 관련하여 총괄적인 책임을 가지는 최고경영자로, 통상적으로는 기업의 회장이 CEO를 겸임하고 있다.


4. 다이어그램 : 기호, 선, 점 등을 사용해 각종 사상의 상호관계나 과정, 구조 등을 이해시키는 설명적인 그림. 다이어그램의 기능과 목적은 전달에 있으며, 강력한 전달력을 활용한 계몽적 측면과 의미를 빠르고 정확하게 알려야 하는 고지적 측면을 갖는 시각 언어이다.


5. 모수 : 추측 통계학의 개념으로는 전체(모집단)의 일부(표본)을 살펴서 전체를 알려고 하는 것. 그 때문에 모집단에 대해 평균, 분산 등을 아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그 모집단에서 표본이 랜덤하게 선택 될 때 모수는 그 확률 분포의 특성 값(기대 값, 분산 등)으로 나타난다.


요약정리



1. 작업 패키지 분할 방법 1) 일하는 방식에 맞춰 프로젝트를 구조화하고 프로젝트를 점점 더 작은 단위로 나누기 시작한다. 2) 팀이 일을 끝마치는 데 필요한 작업 패키지에 대한 정보를 충분히 가졌는지 확인해야 한다. 따라서 팀과 대화해야 한다.3) 각 작업 패키지는 구조화하기 쉬울 만큼 간결해야 한다. 작업 패키지로 분할하면서 나중에 이를 어떻게 예측할 지도 함께 생각해야 한다.

 

2. 범위 통제 도구 및 기법 1) 차이 분석은 진행 중인 작업과 범위 기준선을 비교하는 것이다. 계획이 수정되어야 하는지 알아내기 위해 기준선과 실제 작업 사이의 다른 점을 분석하는 것이다. 다른 점이 있다면 시정조치를 제안하고 그 제안을 변경 통제에 통과시킨다. 2) 범위 통제의 목표는 범위, 계획, 기준선, WBS 정보를 갱신하는 것이다.  

3. 활동 정의 프로세스 도구 및 기법 1) 분할은 범위 관리 프로세스에서 정의한 작업 패키지를 산정될 수 있는 정도의 활동까지 작게 분할하는 것이다.2) 일을 완료하려면 어떤 활동들이 필요한지 의견을 달라고 요청하는 전문가 판단이 필요하다.3) 연동 기획 기법에서는 기간이 얼마 남지 않아 당장 계획해야 하는 활동만 분할한다. 다른 활동은 시기가 가까워질 때까지 마일스톤 수준으로 놓아 둔다.

 

4. 주공정 경로법1) 주공정 경로법은 프로젝트를 정상 궤도로 유지하는 중요한 도구이다. 주공정 경로가 중요한 이유는 경로상의 모든 개별 활동은 프로젝트가 제때에 완료되기 위해 정시에 끝나야 하기 때문이다. 주공정 경로는 활동들 중 하나라도 지연되면 전체 프로젝트를 지연시킬 활동들의 경로이다.2) 주공정 경로를 찾기 위해서는 활동 네트워크 다이어그램으로 시작하여 다이어그램 내의 모든 경로를 찾는다. 경로는 프로젝트의 시작에서 끝까지 가는 일련의 활동이다. 경로상의 모든 활동의 기간을 더하여 경로 별 기간을 구한다. 주공정 경로는 기간이 가장 긴 경로이다. 


문제1) 차이 분석은 진행 중인 작업과 범위 기준을 비교하는 것이다. 둘 사이에 다른 점이 있으면, 그것이 차이이다. p257  

    O  

   X 



문제2) 연동 기획 기법에서는 기간이 얼마 남지 않아 당장 계획해야 하는 활동만 불안하다. 다른 활동은 시기가 가까워질 때까지 마일스톤 수준으로 놓아둔다.   p291

    O  

   X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Posted by 프리스케이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