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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프트웨어 요구사항 3
국내도서
저자 : 칼 위거스,조이 비티(Joy Beatty) / 최상호,임성국역
출판 : 위키북스 2017.04.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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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비즈니스 요구사항 정의하기, 비전 범위 문서, 범위 표현 기법, 애자일 프로젝트의 비전과 범위, 사용자 클래스, 사용자 페르소나, 상충하는 요구사항 해결하기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요구사항 도출 기법, 프로젝트 요구사항 도출 계획, 요구사항 도출 시 주의할 점, 유스케이스와 사용자 스토리, 유스케이스 접근법, 사용 중심 요구사항의 장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비전 범위 문서 : 비전 범위 문서는 비즈니스 요구사항을 모아서 차후 개발 업무 단계에 필요한 하나의 산출물을 만든 것이다. 비전 범위 문서는 프로젝트의 경영진 스폰서나 자금 지휘권자, 혹은 이와 비슷한 역할을 수행하는 사람이 소유한다.


☞ 기능 트리 : 기능 트리는 제품의 각 기능을 더 세부적인 수준으로 분리함으로써 제품의 기능을 계층적이고 논리적으로 그룹화해서 시각적으로 표현한 것이다. 기능 트리는 프로젝트에서 계획한 모든 기능에 대한 함축적인 뷰를 제공하며, 프로젝트 범위를 한눈에 보고자 하는 경영진을 위한 이상적인 모델이다. 


☞ 퍼실리테이션 : 퍼실리테이션(facilitation)이란 모든 참가자에게 참여도, 주인의식, 생산성을 독려해서 목표를 합치시키는 프로세스를 통해 사람을 이끄는 법이다.


☞ 유스케이스 : 유스케이스는 행위자가 어떤 중요한 결과를 성취하는 데 있어 결과를 만들어 내는, 시스템과 외부 행위자 간의 상호작용의 순서를 설명한다. 유스케이스의 이름은 목적어 뒤에 동사가 오는 형태로 기록된다.


☞ 비즈니스 요구사항은 솔루션과 기대하는 궁극적인 비즈니스 성과를 제공하는 하나 이상의 프로젝트에 대한 니즈를 설명하는 종합적인 일련의 정보를 말한다. 비즈니스 요구사항은 비즈니스 기회, 비즈니스 목표, 성공지표, 비전 선언문으로 구성된다. 


☞ 비즈니스 요구사항의 두 가지 핵심 요소는 비전과 범위다. 제품 비전은 제품이 궁극적으로 달성해야 하는 비즈니스 목표를 간단명료하게 설명한 것이다. 제품은 비즈니스 요구사항에 대한 완벽한 해결책이나 솔루션의 일부를 제공해야 한다. 비전은 무엇을 위한 제품인지, 궁극적으로 어떤 결과를 내놓을지에 대해 설명한다. 또한 제품의 수명이 다할 때까지 의사결정에 대한 컨텍스트를 제공함으로써 모든 이해관계자들이 같은 시각으로 바라볼 수 있게 해준다. 프로젝트 범위는 현 프로젝트나 개발 주기에 다루는 제품 비전을 식별한다. 범위 선언문은 프로젝트 안팎에 대한 경계를 그린다.


☞ 효과적인 의사결정을 위해 이해관계자는 프로젝트의 우선순위에 대해 합의해야 한다. 이를 위한 방법 중 하나는 기능, 품질, 일정, 비용, 인력 등 다섯 가지 관점에 대해 고려하는 것이다. 어떤 프로젝트에서도 각 기준은 다음의 세 가지 범주 중 하나에 해당한다. 

- 제약요건

- 추진 요인

- 자유도


☞ 프로젝트 초반에 비즈니스 분석가는 프로젝트의 요구사항 도출 접근법을 계획해야 한다. 심지어 단순한 행동계획을 통해 성공 기회를 높이고 이해관계자에게 현실적인 기대치를 설정할 수 있다. 도출 자원, 일정, 산출물에 대한 명시적인 협의를 얻어내는 것만으로도 참가자가 딴짓하는 것을 막을 수 있다. 도출 계획에는 사용할 기법과 시기, 목적이 포함된다. 어떤 계획에서라도 프로젝트에서 이를 지침과 알림으로 사용하되 프로젝트 중에 계획을 변경해야 할 수도 있다는 것을 기억하라. 계획은 다음과 같은 항목을 다뤄야 한다. 

- 도출 목표

- 도출 전략 및 계획 기법

- 일정 및 자원 추정

- 독립적인 도출에 필요한 문서와 시스템

- 도출 노력에 대한 예상 제품

- 도출 위험



☞ 유스케이스는 행위지가 어떤 중요한 결과를 성취하는 데 있어 결과를 만들어 내는, 시스템과 외부행위자 간의 상호작용의 순서를 설명한다. 유스케이스의 이름은 목적어 뒤에 동사가 오는 형태로 기록된다. 유스케이스가 사용자에게 유용한 무엇인가를 제공할 것이라는 것을 분명히 하는 강력하고 서술적인 이름을 선택하라. 


☞ 유스케이스의 필수 요소는 다음과 같다. 

- 사용자 목표를 명시하는 고유 식별자와 간결한 이름

- 유스케이스의 목적을 기술하는 간략한 설명

- 초기 유스케이스를 시작하는 조건

- 유스케이스가 시작되기 위해 꼭 만족해야 하는 0개 이상의 선행조건

- 유스케이스가 성공적으로 완료된 후 시스템 상태를 설명하는 0개 이상의 후행조건

- 선행조건에서 후행조건으로 이어지는 행위자와 시스템간의 상호작용 순서를 보여주는 번호가 매겨진 단계의 목록


☞ 유스케이스와 비즈니스 규칙은 서로 얽혀 있다. 비즈니스 규칙 중 일부는 유스케이스 전부 혹은 일부를 수행할 수 있도록 역할을 제한한다. 아마도 일정 수준 이상의 권한을 가진 사용자만이 특정 대안 흐름을 수행할 수 있을 것이다. 즉, 규칙은 사용자 프로세스를 시작하기 전에 시스템이 테스트해야 한다는 선행조건을 부과할 수 있다. 비즈니스 규칙은 유효한 입력값을 정의 하거나 계산이 수행되는 방법을 강제함으로써 특정 정상 단계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개발하는 것은 요구사항의 우선순위를 할당하는 데도 도움이 된다. 우선순위가 가장 높은 기능적 요구사항은 최우선 사용자 요구사항에서 발생한 것들이다. 유스케이스나 사용자 스토리는 다음과 같은 여러 가지 이유로 높은 우선순위가 될 수 있다. 

- 시스템이 제공하는 핵심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설명한다. 

- 많은 사용자가 자주 이용할 것이다. 

- 주요 사용자 클래스가 요청했다. 

- 규정 중수에 필요하다. 

- 존재 여부가 다른 시스템 기능에 영향을 미친다. 



문제1) 비즈니스 요구사항을 모아서 차후 개발 업무 단계에 필요한 하나의 산출물을 만든 것은 무엇입니까? P95. 비전 범위 문서는 비즈니스 요구사항을 모아서 차후 개발 업무 단계에 필요한 하나의 산출물을 만든 것이다.


   비즈니스 활용 문서

   비즈니스 명세 문서

    비전 범위 문서

   비전 설계 문서


문제2) 다음은 무엇에 관한 설명인가? P126. 페르소나는 유사한 특성이나 니즈를 가진 사용자 그룹의 표본을 보여주는 가상의 일반적인 사람에 대한 설명이다. 요구사항을 이해하고 특정 사용자 커뮤니티의 요구를 최대한 충족하기 위한 UX(User eXperience)를 설계하는 데 페르소나를 활용할 수 있다.


이것은 유사한 특성이나 니즈를 가진 사용자 그룹의 표본을 보여주는 가상의 일반적인 사람에 대한 설명이다.

    페르소나

   와레즈

   쿼리

   데이지 체인


문제3) 행위자가 어떤 중요한 결과를 성취하는 데 있어 결과를 만들어 내는, 시스템과 외부 행위자 간의 상호작용의 순서를 설명하는 것은 무엇입니까? P171. 유스케이스는 행위자가 어떤 중요한 결과를 성취하는 데 있어 결과를 만들어 내는, 시스템과 외부 행위자 간의 상호작용의 순서를 설명한다. 유스케이스의 이름은 목적어 뒤에 동사가 오는 형태로 기록된다.


   시퀀스

    유스케이스

   스레드

   컴포넌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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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프리스케이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