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사항2024. 3. 31. 09:04

  소프트웨어 테스트 관련 역량을 키울 때 도서, 인터넷 동영상(강의), 그리고 인터넷 검색을 활용하는 각각의 장단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도서를 볼 때:
장점:

체계적인 정보 제공: 출판된 책은 테마나 주제를 체계적으로 다루므로, 전반적인 개념과 방법론을 이해하기에 용이합니다.
자체 공부 및 심층 학습에 적합: 독서는 개별적으로 자신의 속도에 맞춰 읽을 수 있으며, 자체적으로 공부하고 심층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합니다.
오프라인 학습: 인터넷에 연결되지 않은 환경에서도 책을 읽을 수 있어, 오프라인에서도 학습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단점:

최신 정보 업데이트의 어려움: 출판된 책은 정보가 출판 후 업데이트되지 않기 때문에, 최신 기술이나 동향에 대한 정보가 부족할 수 있습니다.
상호작용 부족: 독서는 주로 단방향적인 정보 전달 방식이므로, 질문이나 토론을 통한 상호작용이 부족할 수 있습니다.

 

인터넷 동영상(강의)를 볼 때:
장점:

시각적인 학습: 동영상을 통해 시각적으로 개념을 설명하고 시연할 수 있어, 이해하기 쉽습니다.
최신 정보 제공: 온라인 강의는 업데이트가 용이하므로, 최신 기술과 동향에 대한 정보를 신속하게 제공할 수 있습니다.
상호작용 기회: 몇몇 온라인 강의 플랫폼은 질문과 답변 세션, 토론 포럼 등을 통해 학습자들 간의 상호작용 기회를 제공합니다.
단점:

시간 소모: 영상 시청에는 시간이 많이 소요될 수 있으며, 집중력을 유지하는 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퀄리티의 상이성: 온라인 강의의 퀄리티는 제작자나 플랫폼에 따라 다를 수 있으며, 때로는 품질이 낮은 강의를 만날 수도 있습니다.

인터넷 검색을 통한 공부:
장점:

신속한 정보 접근: 인터넷 검색을 통해 필요한 정보에 빠르게 접근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자료 활용: 다양한 웹사이트, 블로그, 포럼 등을 통해 다양한 관점과 자료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문제 해결에 유용: 특정 문제에 직면했을 때 실시간으로 해결책을 찾을 수 있어, 실무적인 도움이 됩니다.
단점:

정보의 신뢰성 문제: 인터넷에는 다양한 품질의 정보가 있기 때문에 신뢰할 수 있는 자료를 구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정보의 편향성: 일부 자료는 특정한 의견이나 관점을 반영하고 있을 수 있으므로, 다양한 출처를 확인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정보의 분산성: 필요한 정보를 찾는 과정에서 시간과 에너지를 낭비할 수 있으며, 정보가 분산되어 있어 종합적인 이해를 얻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요약하면, 각각의 방법은 장단점이 있으며, 개인의 학습 스타일과 상황에 맞춰 적절한 방법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도서는 체계적인 학습을 위해 좋고, 온라인 강의는 시각적인 학습과 최신 정보를 얻기에 유용하며, 인터넷 검색은 신속하게 필요한 정보를 얻을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어떤 방식으로 역량을 키우던 우선 한다는게 중요하겠죠? 자신에게 맞는 방법을 찾고 우선 해보세요 

 


 

 

  • 개발자도 알아야 할 소프트웨어 테스팅 실무 제3판 [바로가기]

개발자도 알아야 할 소프트웨어 테스팅 실무는 소프트웨어 테스팅에 대한 상세한 정보를 제공하는 책입니다. 이 책은 테스팅에 대한 지식을 체계적으로 습득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으며, 테스팅 지역 영역 간의 상호 연관성을 강조합니다.

소프트웨어 테스팅은 왜 필요한지, 소프트웨어 결함의 원인, 테스팅의 역할, 테스팅과 품질, 그리고 얼마나 많이 테스팅해야 하는지 등 다양한 주제를 다루고 있습니다. 또한 테스팅의 일반적인 원리와 테스팅이란 무엇인지에 대한 설명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 책은 ISTQB 국제 표준적 지식체계를 기반으로 하며, 테스팅에 대한 상세한 내용을 파악하고자 하는 개발자들에게 유용한 자료입니다.

 

 

 

 

 

 

  • 개발자를 위한 시프트-레프트 테스트 [바로가기]

이 책은 개발자들에게 테스트 프랙티스를 제시하며, 품질을 높이기 위한 테스트 방법을 다룹니다. \

 

 

 

 

 

 

 

개발자에서 아키텍트로는 개발자에서 아키텍트로, 변화의 첫걸음을 내딛는 이를 위한 실전 입문서입니다. 이 책은 설계를 위한 필수 지식, 아키텍처 패턴, 모델, 설계 방법론, 커뮤니케이션 노하우를 상세히 소개하며, 문제 상황에서 팀원들과 해볼 수 있는 38가지 팀 활동을 소개하여 실무 적응 능력을 키워줍니다.

아키텍처를 잘 모르는 개발자라면, 이 책을 읽으며 개발 업무의 구조를 이해하는 실력을 향상할 수 있습니다. 또한 현업 아키텍트라면, 결정사항을 잘 설명하여 팀을 이끌고 이해관계자와 소통하는 능력을 키울 것입니다. 이 책과 함께 프로젝트와 팀을 성공으로 이끄는 훌륭한 아키텍트로 거듭나길 바랍니다.

이 책은 다음과 같은 주요 내용을 다룹니다:

소프트웨어 아키텍처란 무엇이고 아키텍트는 무슨 일을 하는가
디자인 싱킹과 디자인 마인드셋을 활용한 아키텍처 설계 전략
이해관계자와 비즈니스 목표를 명확하게 파악하고 이해하기
아키텍처 핵심 요구사항을 파악하고 품질 속성 정의하기
자주 사용하는 아키텍처 패턴과 사용법
아키텍처 모델을 활용해 시스템 복잡도 관리하기
아키텍처 디자인 스튜디오 운영하기
설계를 시각화하고 아키텍처 문서화하기
아키텍처를 평가하고 피드백을 반영해 개선하기
적절하게 설계 권한을 위임하며 팀의 역량 높이기
현업에서 바로 활용 가능한 38가지 팀 활동
이 책은 다음과 같은 분들에게 유용합니다:

개발자에서 아키텍트로 커리어를 변경하고 싶은 사람
소프트웨어 아키텍처를 제대로 이해하여 실무 개발 능력을 향상하고 싶은 사람
소프트웨어의 전체 구조 및 개발 과정 전체를 이해하고 싶은 신입 개발자
소프트웨어를 둘러싼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의 관점을 이해해보고 싶은 사람
이 책은 신입 개발자부터 경력 있는 개발자/아키텍트까지 다양한 경력의 사람들에게 적합하며, 프로젝트와 팀을 성공으로 이끄는 훌륭한 아키텍트로 거듭나길 바랍니다

 

 

 

 

 

 

경영 품질의 이해는 품질경영에 대한 상세한 정보를 제공하는 책입니다. 이 책은 품질에 대한 지식을 체계적으로 습득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으며, 품질 관리 기법과 개념을 다룹니다.

장점:

품질경영의 역사적 발전과 기본 개념을 다루고 있어 입문자에게 유용합니다.
현대적인 품질경영의 접근 방법을 설명하여 실무에서 활용할 수 있는 내용을 제공합니다.

 

 

 

 

 

 

  • 경쟁력 있는 소프트웨어 테스터가 되는 법[바로가기]

경쟁력 있는 소프트웨어 테스터가 되는 법은 소프트웨어 테스팅에 대한 상세한 정보를 제공하는 책입니다. 이 책은 테스팅에 대한 지식을 체계적으로 습득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으며, 테스팅 지역 영역 간의 상호 연관성을 강조합니다.

장점:
테스팅의 인식과 필요성을 설명하며, 왜 소프트웨어 테스팅이 필요한지를 다룹니다.
테스팅의 기본 개념과 유형, 테스트 전략 수립 방법을 상세히 다룹니다.
테스터로서 필요한 기술과 역량을 강조하고, 전문 테스터로 성장하기 위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 고품질 앱을 위한 모바일 테스팅 [바로가기]

고품질 앱을 위한 모바일 테스팅은 모바일 테스트에 대한 상세한 정보를 제공하는 책입니다. 이 책은 테스트에 대한 지식을 체계적으로 습득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으며, 테스팅 지역 영역 간의 상호 연관성을 강조합니다.

 

 

 

 

 

 

  • 구글은 소프트웨어를 어떻게 테스트하는가[바로가기]

구글은 소프트웨어를 어떻게 테스트하는가는 구글의 혁신적인 소프트웨어 테스팅 방법을 다루는 책입니다. 이 책은 테스팅 전문가인 저자들이 구글의 소프트웨어 테스팅 기법과 도구, 최신 사례를 소개하고, 품질을 중시하는 구글의 테스팅 문화와 철학을 상세히 설명합니다.

장점:
구글의 테스팅 엔지니어 매니저와의 인터뷰를 통해 글로벌 회사의 테스트 프로세스를 배울 수 있습니다.
테스트를 위한 새로운 직책과 업무 내용, 채용 방법에 대한 설명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게임 테스팅은 PC 게임과 모바일 게임을 아우르는 게임 테스팅의 기본 원칙부터 실무에 바로 적용할 수 있는 실용적인 테스트 기법까지 다루는 책입니다. 이 책은 게임 QA에 종사하는 모든 사람이 알고 있어야 하는 이론과 실무를 세세히 짚어줍니다.

장점:
다양한 게임 타이틀과 장르를 소개하여 게임 테스팅의 범위를 확장합니다.
탐색적 테스트와 실제 게임에 기반한 테스트 방법론 튜토리얼을 제공합니다.
다양한 템플릿과 리소스, 프로젝트를 통해 실무에 바로 활용할 수 있는 예제를 제시합니다.

 

 

 

 

 

 

 

  • 린 애자일 기법을 활용한 테스트 주도 개발[바로가기]

린 애자일 기법을 활용한 테스트 주도 개발은 협업을 통한 더 나은 소프트웨어 만들기를 목표로 하는 책입니다. 이 책은 테스트 가능한 요구사항으로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는 방법부터 단순하고 컴포넌트화된 테스트 작성 방법과 누락된 로직을 검사하는 방법까지 다룹니다. 또한, 소프트웨어 시스템의 사용자 인터페이스, 서비스 구현과 그 외 까다로운 요소들을 효과적으로 테스트하는 방법도 상세히 설명합니다.

 

 

 

 

 

  • 문제로 배우는 소프트웨어 테스팅 2[바로가기]

문제로 배우는 소프트웨어 테스팅 2는 테스트 가능한 요구사항으로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는 방법부터 단순하고 컴포넌트화된 테스트 작성 방법과 누락된 로직을 검사하는 방법까지 다루는 책입니다. 이 책은 테스트의 이론과 실무를 균형 있게 다루며, 문제해설을 통해 실전적인 테스팅 능력을 키울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장점:
테스트 가능한 요구사항으로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는 방법을 다룹니다.
단순하고 컴포넌트화된 테스트 작성 방법과 누락된 로직을 검사하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문제해설은 실무 관점의 해설을 담아 이론과 실무의 균형을 유지하고 깊이 있게 이해하도록 돕습니다.

단점:
일부 어려운 통계적인 개념이 나오는 부분이 있으나, 관련 개념을 점검하면서 열심히 공부한다면 이해하는 데 큰 어려움이 없을 것입니다.
이 책은 테스터로서 익혀야 하는 지식과 실무 능력을 향상시키고자 하는 분들께 추천드립니다! 

 

 

 

 

 

  • 버그 정글을 헤쳐 가기 위한 테스터 지침서[바로가기]

버그 정글을 헤쳐 가기 위한 테스터 지침서는 원론적이고 널리 알려진 정보가 많이 담겨있습니다. 오히려 처음 소프트웨어 테스팅을 접하는 분들을 위한 내용을 제외하고는 깊이 있는 지식은 다루지 않았습니다. 대신에 최대한 다양한 경험과 생각들을 전달하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왜냐하면 같은 내용을 어떻게 생각하고, 또 실제로 적용한 것을 전달하고자 고민하는 일은 단순히 내용을 알고 있는 것과는 조 금은 다른 이야기이기 때문입니다.

그렇기에 실제 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테스터의 역량과 각 업무 도메인별로 중요하게 생각하며 집중하는 부분에 관한 이야기, 그리고 전문 테스터로서 성장하기 위한 다양한 정보를 수록하는 데 최대한 집중했습니다. 또한 각 사업 분야별로 해당 테스트 부서가 필요로 하고 관심 있어 하는 품질관리 부분이 어떤 것인지 알아봄으로써, 자신이 진출하고자 하는 도메인의 테스트 준비 방법에 관해서도 도움을 얻을 수 있을 겁니다.

 

 

 

 

 

소프트웨어 개발과 테스트는 소프트웨어 개발에서 필요한 전반적인 개발과 테스트 프로세스를 저자의 경험으로 다루고 있는 책입니다. 이 책은 테스트의 이론과 실무를 균형 있게 다루며, 문제해설을 통해 실전적인 테스팅 능력을 키울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소프트웨어 개발자 테스팅은 고품질 소프트웨어 개발을 위한 테스팅 기법을 다루는 책입니다. 이 책은 테스트의 이론과 실무를 균형 있게 다루며, 문제해설을 통해 실전적인 테스팅 능력을 키울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소프트웨어 보안 검사 기술은 애플리케이션 검사와 침투 검사 분야에서 수십 년간 잔뼈가 굵은 저자들은 단순히 ‘검증하는’수준에서 벗어나 사전에 ‘스스로를 상대로 공격해보는’ 방법으로 보안 검사의 패러다임을 전환할 수 있도록 안내한다. 소프트웨어에서 발생할 수 있는 설계상의 그리고 코드작업시의 취약점들을 체계적으로 검토해보는 것에서 시작하여, 그런 취약점들을 사전에 피해갈 수 있는 실질적인 지침을 제공한다. 다음으로는 소프트웨어 디버깅 툴들을 자신에게 맞춤 식으로 만들어 어떤 프로그램이든 아무리 독특한 측면이 있더라도 그것을 다 검사해서 그 결과를 통해 악용 가능성이 있는 취약점들을 식별해낼 수 있도록 실제 사례를 들어가면서 친절하게 안내한다.

 

 

 

 

  • 소프트웨어 품질관리 실무 가이드[바로가기]

소프트웨어 품질관리 실무 가이드는 소프트웨어 개발 프로젝트에서 필요한 전반적인 개발과 테스트 프로세스를 저자의 경험으로 다루고 있는 책입니다. 이 책은 테스트의 이론과 실무를 균형 있게 다루며, 문제해설을 통해 실전적인 테스팅 능력을 키울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 소프트웨어 (프로세스) 품질인증 취득 가이드[바로가기]

소프트웨어 품질인증제도인 GS인증과 SP인증에 대한 상세한 내용을 다루고 있습니다. 이 책은 테스트의 이론과 실무를 균형 있게 다루며, 문제해설을 통해 실전적인 테스팅 능력을 키울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소프트웨어 테스트 실무 가이드는 테스트 가능한 요구사항으로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는 방법부터 단순하고 컴포넌트화된 테스트 작성 방법과 누락된 로직을 검사하는 방법까지 다루는 책입니다. 이 책은 테스트의 이론과 실무를 균형 있게 다루며, 문제해설을 통해 실전적인 테스팅 능력을 키울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효과적인 자동화 테스트의 본질을 설명하며 실제 자동화 프로젝트에서 얻은 가치 있는 경험과 팁, 교훈, 기억해야 할 점 등을 소개하고 있다. 흥미진진하고 잘 작성된 광범위한 케이스 스터디 모음집이라 할 수 있다. 테스트 자동화는 절대로 한 번에 끝나지 않는다. 그렇기에 계속해서 내 손에 익숙한 툴과 방법을 찾아 연습과 적용을 거듭하고, 인내하면서 가꿔 나가야 한다. 이 책에는 여러 분야에서 다양한 서비스와 제품을 맡은 테스트 엔지니어들의 자동화 스토리가 고스란히 담겨 있다.

 

 

 

 

 

 

  • 소프트웨어 테스트 자동화 구축과 6가지 핵심 활동[바로가기]

소프트웨어 테스트 자동화 구축과 6가지 핵심 활동은 성공적인 소프트웨어 테스트 자동화에 대한 방법을 알려주고, 그에 수반한 6가지 핵심 활동을 설명한 책입니다.

 

 

 

 

 

  • 소프트웨어 테스트 전문가(CSTS) 가이드[바로가기]

소프트웨어 테스트 전문가(CSTS) 가이드는 〈테스트 개요〉, 〈테스트 설계기법〉, 〈테스트 프로세스〉, 〈SW테스트 전문가(CSTS) 자격시험 예제〉를 수록하고 있는 책이다.

 

 

 

 

 

KAIST 전산학과 교수 권용래의 『소프트웨어 테스팅』. 소프트웨어 개발에 있어서 품질 수준을 높이기 위한 가장 중요한 수단임에도 소홀히 다루어온 소프트웨어 테스팅에 대해 중점적으로 다루는 전문서다. 지금까지 소개된 소프트웨어 테스트 기법을 최대한 균형있게 망라화되, 소프트웨어 개발 현장에서 활용 가능한 소프트웨어 테스트 기법만을 선별하여 비교적 세세하게 설명한다. 아울러 새롭게 등장하는 소프트웨어 패러다임에 대응한 소프트웨어 테스트 전략 등을 간략하게 소개하고 있다.

 

 

 

 

 

  • 소프트웨어 테스팅 마이크로소프트에선 이렇게 한다[바로가기]

소프트웨어 테스팅 마이크로소프트에선 이렇게 한다는 마이크로소프트의 테스터들이 작업하는 내용을 다룬 책입니다. 이 책은 테스트의 이론과 실무를 균형 있게 다루며, 문제해설을 통해 실전적인 테스팅 능력을 키울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전 세계적으로 '웰빙(well-being)' 바람이 거세다. 이는 어느 정도 의식주가 해결되고 '삶의 질'을 추구하기 시작하면서 등장한 새로운 문화 코드이다. 소프트웨어에서도 비슷한 바람이 불고 있다. 어느 정도 기능 구현을 만족한 다음에는 소프트웨어의 품질을 고려하게 된다.

지금까지 우리나라는 급속한 정보화 과정 속에서 소프트웨어의 기능 구현에 치중하여, 품질에 대해서는 그다지 관심을 가지지 않았던 것이 사실이다. 국내 소프트웨어 제품이 선진국 소프트웨어 시장에 진입하기가 어려운 한 요인으로 품질 문제가 거론되기도 한다. 그렇다면 이처럼 중요성이 높아져 가는 소프트웨어의 품질을 보장하기 위한 실질적인 방법론은 무엇일까? 무엇보다도 정확한 소프트웨어 설계와 이를 제대로 구현하였는지를 확인하는 테스트 과정을 생각해볼 수 있다.

이 책에서는 다양한 테스트 기법, 전략, 도구들을 소개하고 있다. 이를 통해 더욱 향상된 품질의 소프트웨어를 획득하는 것이 이 책이 세상에 등장한 목적이다. 일반적인 소프트웨어 공학에서 쓰이는 테스트 기법을 소개하는 것이 아니라, 현실적으로 접하게 되는 문제점들을 소개하면서, 이를 저자들의 숙련된 경험을 바탕으로 해결하는 방법을 제시하고 있다. 때문에 이론적인 부분에서 다소 부족한 면이 있기는 하지만, 이러한 내용을 소개하는 책들은 이미 많이 나와 있으므로 이 책에서 부족한 부분을 충분히 보완해주리라 생각한다.

 

 

 

 

 

 

소프트웨어 테스트 실무 가이드는 2개의 파트와 15개의 장, 5개의 부록으로 구성하였으며, 쉬운 설명과 내용 전달을 위해 그림과 표를 주로 사용했다. 특히 개발 3년차 김대리가 테스팅을 잘하게 되는 스토리를 구체적인 사례와 예시로 설명해 누구나 따라 할 수 있도록 구성하고, 김대리의 성공 스토리에 공감해 소프트웨어 테스팅의 구체적인 내용을 설명하고, 실무 적용에 꼭 필요한 내용만 담아냈다.

 

 

 

 

 

 

소프트웨어 테스트 자동화 환경구성부터 작성방법과 사계를 다룬 국내 최초의 서적

소프트웨어 테스트는 품질 확보를 위해 필수적이며, 버그는 시간과 비용을 요구하는 문제를 발생
소프트웨어 테스트는 블랙박스와 화이트박스 방식으로 분류되며, 다양한 종류의 테스트가 있어 테스트 방법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
프로그램이나 시스템이 자신이 해야 되는 일을 수행하는 확신을 주는 과정입니다. 이는 컴퓨터 소프트웨어를 실행하여 그 결과가 올바른지 판단하는 과정으로, 에러를 발견하고 개선하며 소프트웨어의 전체적인 품질을 측정하는 일련의 활동입니다. 소프트웨어 테스트는 프로그램의 품질을 평가하고 개선하기 위해 테스트 웨어를 공학화하여 사용하고 유지하기 위한 또 다른 라이프 사이클 프로세스입니다. 테스트는 기능 측면뿐만 아니라 비기능적인 요구 사항도 만족하는지 검증합니다. 테스트는 프로그램의 실행 결과가 올바른 결과와의 차이를 확인하며, 소프트웨어의 결함과 문제를 식별하고 품질을 평가하며 품질을 개선하기 위한 일련의 활동입니다. 이 책은 테스터로서 익혀야 하는 지식과 실무 능력을 향상시키고자 하는 분들께 추천드립니다! 

 

 

 

 

 

  • 실전에서 바로 써먹는 업무자동화[바로가기]

누구나 쉽게 따라 할 수 있는 기적의 업무자동화 방법을 소개하는 책입니다. 이 책은 구글 워크스페이스, 스프레드시트, 앱스 스크립트, 슬랙, 챗GPT의 활용까지 오랜 고민과 시행착오 끝에 얻어낸 꿀팁들을 소개합니다. 

 

 

 

 

 

 

 테스로 부수익 만들기 실전 노하우 전자책

 

 

 

 

 

 

 

  • 아마존 웹서비스 부하테스트 입문[바로가기]

다양한 부하 테스트 상황에 맞춘 실전 노하우를 제공하는 책입니다. 이 책은 부하 테스트의 기본적인 정의부터 다양한 부하 테스트 도구를 설명하며, 실전에서 바로 활용할 수 있는 노하우를 제공합니다

 

 

 

 

 

 

  • 아직 잘 알려지지 않은 SQA 엔지니어의 세계[바로가기]

QA팀 빌딩 경력을 가진 리더가 SQA 엔지니어의 세계를 설명하는 전자책(PDF)

 

 

 

 

 

 

 

역사 속의 소프트웨어 오류는 우주, 항공, 군사, 통신, 금융, 의료 등 다양한 분야에서 소프트웨어 결함으로 인해 피해를 입었던 역사 속의 사례를 통해 그 사건들이 왜 발생했는지 심층적으로 파헤친 책이다. 소프트웨어의 오류와 원인 등을 재미있고 이해하기 쉽게 풀어 써 버그 없는 소프트웨어를 작성하는 데 관심이 있는 소프트웨어 개발자, 테스터, 소프트웨어 회사를 경영하는 관리자 및 경영진들에게 흥미를 유발하고 있다.

21세기에는 현대인의 눈이 닿는 어디에나 컴퓨터가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현관문에 달린 전자식 자물쇠, 엘리베이터, 자동차 등 모든 곳에 컴퓨터가 있고 그 속에는 소프트웨어가 존재한다. 그러나, 도요타의 급발진 사고, 과다 방사선 치료로 환자를 죽게 한 테락-25 방사선치료기 등 위험천만한 사건 사고에서 소프트웨어의 문제점들이 발견되었다. 이러한 소프트웨어 오류가 어떻게 그 사건들에 관여하고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를 개괄하고, 그림을 이용해 쉽게 설명하고 있다.

 

 

 

 

 

 

 

'애자일 테스팅'은 소프트웨어 테스팅을 애자일 개발 방법론과 함께 다루는 책입니다. 이 책은 소프트웨어 테스팅을 전통적인 방법론에서 벗어나서 애자일 프로젝트에 맞추어 유연하고 효율적으로 수행하는 방법을 다룹니다.

애자일 테스팅의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애자일 방법론과 테스팅의 통합: 애자일 방법론에서의 테스팅은 개발 주기의 일부로 포함되어야 합니다. 이 책은 애자일 프로세스와 테스팅 활동을 어떻게 통합하는지를 다룹니다.
  2. 연속적인 테스팅: 애자일 프로젝트에서는 지속적인 통합과 테스트가 중요합니다. 이 책은 CI/CD(Continuous Integration/Continuous Deployment)와 같은 개념을 포함하여 소프트웨어를 개발하고 배포하는 과정에서 테스트의 중요성을 강조합니다.
  3. 테스팅 전략과 기법: 애자일 테스팅은 전통적인 테스팅 기법과는 다르게 접근해야 합니다. 이 책은 애자일 프로젝트에서 테스팅을 계획하고 수행하는 방법을 다양한 전략과 기법을 통해 설명합니다.

장점:

  • 유연성: 애자일 테스팅은 변화에 빠르게 대응할 수 있습니다. 새로운 요구사항이나 변경 사항이 발생해도 효율적으로 테스팅을 조정할 수 있습니다.
  • 품질 향상: 지속적인 테스트와 통합은 제품의 품질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 피드백 루프: 애자일 방법론은 개발과 테스트 간의 피드백 루프를 강조하여 빠르게 문제를 해결하고 개선할 수 있습니다.

단점:

  • 팀 협업 필요: 애자일 테스팅은 팀 내 협업이 중요합니다. 테스트와 개발자 간의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이 필요합니다.
  • 초기 학습 곡선: 전통적인 방법론에 익숙한 테스터나 조직은 애자일 테스팅으로의 전환에 초기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 일부 환경에 부적합: 모든 프로젝트에 애자일 테스팅이 적합하지는 않습니다. 특히 복잡한 혹은 규제가 엄격한 환경에서는 다른 접근 방식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애자일 테스팅'은 애자일 개발 프로세스를 통해 소프트웨어 테스팅을 효과적으로 수행하고자 하는 개발자, 테스터, 프로젝트 관리자 등에게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는 책입니다

 

 

 

 

 

 

 

소프트웨어 개발에서 테스트의 중요성을 모르는 사람은 없다. 하지만 당장 해결해야 할 일에 신경을 쓰다 보면 테스트는 성가신 과정으로 여겨지기도 한다. 그렇다면 이 테스트 코드 작성 과정을 체계화한다면 어떨까? 어떤 테스트를 작성할지 고민하는 시간을 줄이고, 깜빡하고 빠뜨리는 테스트도 줄일 수 있다. 이 책의 저자는 업계와 학계에서의 오랜 경험을 토대로 소프트웨어 테스트를 체계적으로 정리했고 이를 활용하면 좀 더 효율적으로 일할 수 있다는 점을 보여준다.

오늘날의 소프트웨어 테스트는 버그를 찾는 것은 물론, 시스템을 설계하고 구현하는 데도 큰 역할을 하며, 소프트웨어의 품질 보증과 배포에 이르기까지 영향을 미친다. 한마디로 테스트만 잘 만들어도 효율적인 개발자가 될 수 있다. 그런데 이 테스트를 만드는 것이 영감이 필요한 창의적인 일이 아니라, 누구나 할 수 있으며 심지어 대부분의 과정을 자동화할 수 있다면 어떨까? 저자는 테스트 작성 방법을 체계화하여 개발자가 테스트 작성에 에너지를 낭비하지 않고, 좀 더 창의성이 필요한 일에 에너지를 집중할 수 있도록 했다.

책에는 저자가 이론과 실무의 연결을 깊이 고민한 흔적이 고스란히 녹아 있다. 실무에서 꼭 필요한 이론만 담고, 이론을 어떻게 현장에서 구현하는지 사례를 통해 독자에게 보여준다. 테스트 작성으로 고민하는 개발자가 있다면, 이 책을 곁에 두고 더는 테스트 작성으로 골치 아픈 일이 없도록 대비하자.

 

 

 

 

 

 

  • 인공지능 소프트웨어 품질 보증을 위한 테스트 기법[바로가기]

국내 최초의 인공지능 소프트웨어 테스트 기술서. AI를 현장에서 활용하기 전에 품질을 보증하기 위해서는 적절한 테스트 기법이 필수다. 하지만 기존의 소프트웨어 테스트 기법이 AI 소프트웨어 테스트에도 적합할까? 이 책은 국내에 처음으로 소개하는 AI 소프트웨어 테스트 기법 전문서로, AI 소프트웨어에 특화한 테스트 기법 4가지를 소개한다. 실제 사례들을 살펴보면서 4가지 테스트 기법의 원리를 배우고, 각 기법에 대한 튜토리얼을 따라 하며 실무에 적용해보자.

 

 

 

 

 

 

  • 자바와 JUnit을 활용한 실용주의 단위 테스트[바로가기]

'자바와 JUnit을 활용한 실용주의 단위 테스트'는 Kent Beck, Erich Gamma, David Saff, Cedric Beust가 저술한 책으로, 자바 프로그래머가 JUnit 프레임워크를 사용하여 효과적인 단위 테스트를 작성하는 방법을 가르치는데 중점을 둡니다.

이 책은 주요 내용으로는 다음과 같은 내용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단위 테스트의 기본 원칙: 단위 테스트가 무엇인지, 왜 중요한지를 설명하며, 단위 테스트의 기본 원칙과 원칙에 따른 효과적인 테스트 작성 방법을 안내합니다.

JUnit 프레임워크: JUnit을 사용하여 자바 코드의 단위 테스트를 작성하는 방법을 자세히 설명합니다. JUnit의 주요 기능과 사용법에 대한 실용적인 예제를 제공합니다.

테스트 주도 개발(TDD): 테스트 주도 개발 방법론에 대한 개념을 소개하고, TDD를 실제로 어떻게 적용하는지에 대한 예제와 가이드를 제공합니다.

테스트 더블(Mock, Stub, Fake 등): 테스트 더블을 사용하여 의존성을 관리하고 테스트의 격리성을 유지하는 방법을 설명합니다.

테스트 리팩토링: 테스트 코드의 가독성과 유지보수성을 향상시키기 위한 리팩토링 기법에 대해 다룹니다.

장점:

실용적인 접근: 책은 실제 코드와 예제를 통해 이론을 설명하므로 독자가 쉽게 따라할 수 있습니다.
전문가 저자들의 통찰력: Kent Beck, Erich Gamma 등의 저자들은 소프트웨어 개발 분야에서 권위자로 인정받는 사람들로, 그들의 경험과 통찰력을 책에서 공유합니다.
테스트 주도 개발(TDD)에 대한 포괄적인 가이드: TDD를 실무에 적용하는 방법에 대한 포괄적인 가이드를 제공하여 개발자가 효과적으로 TDD를 적용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단점:

초보자에게는 어려울 수 있음: TDD와 같은 주제는 초보자에게는 다소 어려울 수 있으므로, 책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자바와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가 필요합니다.
최신 도구 및 기법에 대한 정보가 제한적일 수 있음: 책의 초판이 출판된 후에도 새로운 도구나 기법이 나오고 있으므로, 최신 정보를 얻기 위해서는 추가적인 자료를 참고해야 할 수 있습니다.
'자바와 JUnit을 활용한 실용주의 단위 테스트'는 자바 프로그래머 및 소프트웨어 개발자들에게 단위 테스트와 TDD에 대한 실용적인 가이드를 제공하는데 도움이 되는 책입니다.

 

 

 

 

 

  • 지속적인 통합 : 소프트웨어 품질을 높이고 위험을 줄이기[바로가기]

 

'지속적인 통합: 소프트웨어 품질을 높이고 위험을 줄이기'는 Paul M. Duvall, Steve Matyas, Andrew Glover가 저술한 책으로, 지속적인 통합 (Continuous Integration, CI)을 소프트웨어 개발 프로세스에 효과적으로 적용하는 방법을 다룹니다.

이 책은 다음과 같은 내용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1. 지속적인 통합의 개념과 이점: 지속적인 통합이란 무엇인지, 왜 필요한지에 대해 설명하며, 지속적인 통합을 통해 소프트웨어 품질을 높이고 개발 프로세스의 위험을 줄일 수 있는 이점에 대해 논의합니다.
  2. CI 도구의 활용: Jenkins, Travis CI, CircleCI 등의 인기있는 CI 도구를 활용하여 지속적인 통합 환경을 구축하고 관리하는 방법을 안내합니다. 각 도구의 특징과 사용법에 대해 상세히 다룹니다.
  3. 테스트 자동화와 CI: 테스트 자동화가 지속적인 통합의 핵심 요소임을 설명하고, 테스트 자동화를 통해 CI 환경을 구축하고 유지하는 방법을 안내합니다.
  4. CI Best Practices: CI 환경에서의 최선의 실천 방법과 팁을 제공하여, 팀이 효율적으로 지속적인 통합을 수행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5. CI 환경에서의 문제 해결과 유지 보수: CI 환경에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들을 예방하고 해결하는 방법에 대해 다룹니다. 또한 CI 환경의 유지 보수에 대한 전략을 제시합니다.

장점:

  • 실용적인 가이드: 책은 실제 프로젝트에서 지속적인 통합을 구현하는 데 필요한 실용적인 가이드와 예제를 제공합니다.
  • 다양한 도구와 기법 소개: 다양한 CI 도구와 기술을 다루므로 독자는 자신의 프로젝트에 적합한 도구와 기법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 전문가의 통찰력: 저자들은 소프트웨어 개발 분야의 전문가로 인정받는 사람들로, 그들의 경험과 통찰력을 바탕으로 책을 구성했습니다.

단점:

  • 초보자에게는 어려울 수 있음: 지속적인 통합은 초보자에게는 다소 복잡할 수 있으므로, 이해하기 위해서는 CI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 최신 도구 및 기법에 대한 정보가 제한적일 수 있음: 책의 초판이 출판된 후에도 새로운 도구나 기법이 나오고 있으므로, 최신 정보를 얻기 위해서는 추가적인 자료를 참고해야 할 수 있습니다.

'지속적인 통합: 소프트웨어 품질을 높이고 위험을 줄이기'는 지속적인 통합을 소프트웨어 개발 프로세스에 성공적으로 적용하고자 하는 개발자, 프로젝트 관리자, 품질 보증팀 등에게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는 책입니다.

 

 

 

 

 

 

  • 지식 제로부터 배우는 소프트웨어 테스트[바로가기]

'지식 제로부터 배우는 소프트웨어 테스트'는 김종필 저자가 쓴 책으로, 소프트웨어 테스트에 대한 기초적인 지식부터 실무에서의 적용까지 다룹니다.

이 책은 다음과 같은 내용을 다룹니다:

  1. 소프트웨어 테스트의 기본 개념: 소프트웨어 테스트의 중요성과 목적에 대해 설명하고, 테스트의 종류와 접근 방법에 대해 소개합니다.
  2. 소프트웨어 테스트의 종류: 단위 테스트, 통합 테스트, 시스템 테스트, 인수 테스트 등의 다양한 종류의 테스트에 대해 설명하고, 각 테스트의 목적과 방법을 소개합니다.
  3. 소프트웨어 테스트의 기법과 도구: 테스트 케이스 작성, 테스트 자동화, 디버깅 기법 등에 대해 다루며, 테스트를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한 다양한 도구와 기법을 소개합니다.
  4. 소프트웨어 테스트의 실무 적용: 실제 프로젝트에서의 테스트 계획, 실행, 결과 분석 등에 대해 다루며, 실무에서의 테스트에 대한 경험과 노하우를 공유합니다.

장점:

  • 기초적인 지식부터 실무 적용까지 다룸: 초보자부터 중급자까지 다양한 수준의 독자를 대상으로, 소프트웨어 테스트에 대한 기초부터 실무에서의 적용까지 포괄적으로 다룹니다.
  • 실용적인 예제와 경험 공유: 책은 다양한 실용적인 예제와 저자의 실무 경험을 공유하여 독자가 이해하기 쉽고 실제 프로젝트에 적용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 쉽게 접근 가능한 내용: 전문 용어를 최소화하고 일상적인 용어와 예시를 사용하여 복잡한 개념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단점:

  • 심층적인 내용 부족: 고급 소프트웨어 테스트 기법이나 심화 내용에 대해서는 다루지 않을 수 있으므로, 전문가 수준의 독자에게는 부족한 부분이 있을 수 있습니다.

'지식 제로부터 배우는 소프트웨어 테스트'는 소프트웨어 테스트에 대한 기본적인 개념을 익히고자 하는 독자나 초보적인 수준의 테스터들에게 유용한 책입니다.

 

 

 

 

 

 

  • 클린 코드를 위한 테스트 주도 개발[바로가기]

 

'클린 코드를 위한 테스트 주도 개발'은 켄트 벡(Kent Beck)이 저술한 책으로, 테스트 주도 개발(TDD)을 통해 클린 코드를 작성하는 방법을 설명합니다.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1. TDD의 기본 원칙: TDD의 개념과 원칙에 대해 설명하고, TDD가 왜 중요한지, 어떻게 적용되는지에 대해 다룹니다.
  2. 테스트 주도 개발의 사이클: Red-Green-Refactor 사이클을 통해 TDD의 작업 흐름을 설명하고, 각 단계에서의 목표와 방법을 소개합니다.
  3. 클린 코드 작성을 위한 기법: 테스트 주도 개발을 통해 클린하고 유지보수가 쉬운 코드를 작성하는 방법을 설명합니다. 코드의 가독성, 명확성, 단순성 등을 강조합니다.
  4. 테스트 주도 개발의 이점: TDD가 코드 품질 향상과 생산성 향상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다룹니다.

장점:

  • TDD의 기본 원칙을 명확하게 설명: 켄트 벡은 TDD의 개념과 원칙을 명확하고 이해하기 쉽게 설명하여 독자가 쉽게 따라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 실용적인 예제와 가이드: 책은 다양한 실용적인 예제와 함께 TDD를 실제로 적용하는 방법을 자세히 설명하여 독자가 이해하기 쉽고 실제로 적용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 클린 코드 작성에 대한 강조: TDD를 통해 작성된 코드가 클린하고 유지보수가 쉽게 되도록 하는 방법을 다루어 코드 품질 향상에 기여합니다.

단점:

  • 심층적인 내용의 부족: 책은 주로 초보자를 대상으로 하고 있어 TDD의 고급 기법이나 심화 내용에 대해서는 다루지 않을 수 있습니다.

'클린 코드를 위한 테스트 주도 개발'은 TDD를 통해 클린하고 품질 높은 코드를 작성하고자 하는 개발자들에게 유용한 책입니다.

 

 

 

 

'퀄리티 코드'는 스티브 맥코넬(Steve McConnell)이 저술한 책으로, 소프트웨어 개발에서 품질을 높이고 우수한 코드를 작성하는 방법에 대해 다룹니다.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코드 품질의 중요성: 코드 품질이 왜 중요한지에 대해 설명하고, 품질이 낮은 코드가 가져다주는 문제와 위험에 대해 다룹니다.
  2. 품질을 높이는 방법: 품질을 높이기 위한 다양한 방법과 기법에 대해 소개합니다. 예를 들어, 명확하고 읽기 쉬운 코드 작성, 견고한 코드 작성, 유지보수성 있는 코드 작성 등을 다룹니다.
  3. 소프트웨어 품질 측정과 테스트: 소프트웨어 품질을 측정하고 테스트하는 방법에 대해 다룹니다. 품질 지표를 설정하고 테스트를 수행하는 방법을 설명합니다.
  4. 코드 리뷰와 피드백: 코드 리뷰의 중요성과 효과적인 코드 리뷰를 위한 방법에 대해 다룹니다. 또한 피드백을 받고 적용하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5. 지속적인 품질 향상: 코드 품질을 지속적으로 개선하기 위한 전략과 방법에 대해 다룹니다. 지속적인 통합, 지속적인 배포, 리팩토링 등의 방법을 소개합니다.

장점:

  • 풍부한 경험과 통찰력: 스티브 맥코넬은 소프트웨어 개발 분야의 권위자로, 그의 경험과 통찰력을 바탕으로 책을 구성했습니다.
  • 실용적인 가이드: 책은 실제 프로젝트에서 적용 가능한 실용적인 가이드와 예제를 제공하여 독자가 이해하기 쉽고 실제로 적용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 품질 향상에 대한 종합적인 접근: 코드 품질을 높이는 다양한 방법과 전략을 종합적으로 다루어 품질 향상에 종합적인 접근을 제공합니다.

단점:

  • 초보자에게는 어려울 수 있음: 초보자에게는 책의 내용이 다소 어려울 수 있으므로, 소프트웨어 개발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퀄리티 코드'는 소프트웨어 개발자들에게 코드 품질을 높이고 우수한 코드를 작성하는데 도움이 되는 유용한 책입니다.

 

 

 

 

 

'탐험적 테스팅'은 제임스 버크(James A. Whittaker)가 저술한 책으로, 소프트웨어 테스트에 대한 혁신적인 접근 방식을 제시합니다.

이 책은 다음과 같은 내용을 다룹니다:

  1. 탐험적 테스팅의 개념: 탐험적 테스팅이란 무엇인지, 왜 중요한지에 대해 설명하고, 전통적인 테스팅과의 차이점을 소개합니다.
  2. 탐험적 테스팅의 원칙: 탐험적 테스팅을 수행하는 데 있어서 따라야 할 원칙과 가이드라인을 제시합니다.
  3. 탐험적 테스팅의 기법: 다양한 탐험적 테스팅 기법에 대해 다루며, 경험적으로 테스트를 수행하는 방법을 설명합니다.
  4. 탐험적 테스팅의 도구와 자원: 탐험적 테스팅을 지원하기 위한 도구와 자원에 대해 소개합니다. 특히 자동화된 탐험적 테스팅 도구에 대한 정보를 포함합니다.
  5. 실제 적용 사례와 경험: 다양한 실제 프로젝트에서의 탐험적 테스팅 적용 사례와 경험을 공유합니다.

장점:

  • 혁신적인 접근 방식: 탐험적 테스팅은 기존의 테스팅 방법과는 다른 혁신적인 접근 방식을 제시하므로, 독자에게 새로운 시각을 제공합니다.
  • 실용적인 가이드: 책은 탐험적 테스팅을 수행하는 데 필요한 실용적인 가이드와 예제를 제공하여 독자가 이해하기 쉽고 실제로 적용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 다양한 적용 사례: 다양한 실제 적용 사례를 통해 탐험적 테스팅의 효과와 장점을 보여줌으로써 독자에게 실제 적용 가능성을 보여줍니다.

단점:

  • 일부 독자에게는 낯설 수 있음: 기존의 테스팅 방법과는 다른 접근 방식을 제시하므로, 일부 독자에게는 처음에 낯설 수 있을 수 있습니다.

'탐험적 테스팅'은 소프트웨어 테스트에 혁신적인 접근을 제시하는 책으로, 테스터, 개발자, 품질 보증팀 등 소프트웨어 개발 및 품질 관련 전문가들에게 유용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테스터 인사이트 패키지 3'은 Jaroslav Procházka, Jan Sabak, 및 Radosław Smilgin이 공동 저술한 책입니다. 이 책은 테스터가 프로젝트에서 테스팅을 어떻게 수행해야 하는지에 대해 다양한 측면을 다룹니다.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소프트웨어 테스트 기초: 소프트웨어 테스트의 기본 개념과 원칙을 소개합니다.
  2. 테스팅 종류: 다양한 테스팅 종류에 대해 다루며, 유닛 테스트, 통합 테스트, 시스템 테스트, 성능 테스트 등을 포함합니다.
  3. 테스팅 도구: 테스팅을 지원하는 다양한 도구와 프레임워크에 대해 설명합니다. 예를 들어, Selenium, JUnit, TestNG 등을 다룹니다.
  4. 테스트 전략과 방법론: 테스트 전략과 방법론에 대해 다루며, 애자일 테스팅, TDD, BDD 등을 포함합니다.
  5. 테스트 자동화: 테스트 자동화에 대한 기본 개념과 원칙을 소개하고, 자동화 테스트 도구와 프레임워크에 대해 다룹니다.
  6. 테스트 관리와 보고: 테스트 관리와 보고에 대해 다루며, 테스트 계획, 추적, 보고서 작성 등을 포함합니다.
  7. 테스트 프로세스 개선: 테스트 프로세스 개선에 대해 다루며, CMMI, TPI, TMM 등을 포함합니다.

이 책은 테스터들에게 테스팅 프로세스를 효율적으로 이해하고 적용할 수 있는 다양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특히 소프트웨어 테스트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부터 고급 테스트 기법과 도구에 이르기까지 포괄적으로 다루고 있습니다.

 

 

 

 

 

  • 테스트 주도 iOS 애플리케이션 개발[바로가기]

'테스트 주도 iOS 애플리케이션 개발'은 그레이그 필립스(Gregory K. Phillips)와 애런 힐리거(Aaron Hillegass)가 공동 저술한 책입니다. 이 책은 iOS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할 때 테스트 주도 개발(TDD) 방법론을 적용하는 방법에 대해 다룹니다.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테스트 주도 개발(TDD) 개요: TDD의 개념과 원칙에 대해 소개합니다. 테스트 주도 개발의 장점과 TDD를 적용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합니다.
  2. iOS 애플리케이션 개발 환경 구성: iOS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기 위한 환경을 구성하는 방법에 대해 다룹니다. Xcode 및 iOS SDK의 설치와 설정 방법을 소개합니다.
  3. iOS 애플리케이션 테스트 작성: iOS 애플리케이션을 테스트하는 방법에 대해 다룹니다. XCTest 프레임워크를 사용하여 유닛 테스트 및 UI 테스트를 작성하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4. TDD를 적용한 iOS 애플리케이션 개발: TDD를 적용하여 iOS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는 방법에 대해 다룹니다. 테스트 케이스를 작성하고 기능을 구현하는 단계를 상세히 설명합니다.
  5. 테스트 주도 개발의 실무 적용: 실제 프로젝트에서 TDD를 적용하는 방법과 경험을 공유합니다. TDD를 적용하는 데 있어서의 주의할 점과 권장 사항을 제시합니다.

장점:

  • iOS 애플리케이션에 특화된 내용: iOS 애플리케이션 개발에 필요한 테스트 주도 개발(TDD) 방법론을 상세히 다룹니다.
  • 실용적인 예제와 가이드: 책은 다양한 실용적인 예제와 함께 TDD를 실제로 적용하는 방법을 자세히 설명하여 독자가 이해하기 쉽고 실제로 적용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 전문가 저자의 지식과 경험: 저자들은 iOS 애플리케이션 개발 분야의 전문가로, 그들의 경험과 통찰력을 바탕으로 책을 구성했습니다.

단점:

  • 초보자에게는 어려울 수 있음: iOS 애플리케이션 개발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가 필요하며, 테스트 주도 개발(TDD)에 대한 이해가 부족한 초보자에게는 어려울 수 있습니다.

'테스트 주도 iOS 애플리케이션 개발'은 iOS 애플리케이션 개발자들에게 TDD를 통해 품질 높은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는 데 도움을 주는 유용한 책입니다.

 

 

 

 

 

'테스트 주도 개발(Test-Driven Development, TDD)'은 켄트 벡(Kent Beck)이 저술한 책으로, 소프트웨어 개발 방법론 중 하나로 자주 언급되는 TDD에 대해 상세히 다룹니다.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1. TDD의 기본 개념: TDD가 무엇인지, 왜 중요한지에 대해 설명하고, TDD의 개념과 원칙을 소개합니다.
  2. Red-Green-Refactor 사이클: TDD의 핵심 원칙인 Red-Green-Refactor 사이클에 대해 다룹니다. 먼저 실패하는 테스트를 작성하고(Pass Red), 해당 테스트를 통과할 만큼의 코드를 작성한 후 테스트를 통과시키고(Pass Green), 마지막으로 중복 코드를 제거하고 리팩토링하는 과정을 설명합니다.
  3. TDD의 이점: TDD를 적용했을 때 얻을 수 있는 이점에 대해 다룹니다. 코드의 품질 향상, 빠른 피드백 제공, 안정성 확보 등이 주요 이점으로 소개됩니다.
  4. TDD의 실제 적용: 실제로 TDD를 어떻게 적용하는지에 대해 다룹니다. 예제를 통해 TDD를 적용하는 방법과 효과적인 사용 방법을 설명합니다.
  5. TDD와 설계: TDD가 소프트웨어 설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다룹니다. TDD가 좋은 소프트웨어 설계를 도모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합니다.

장점:

  • 실용적인 가이드: 켄트 벡은 TDD를 설명하면서 실제로 적용하는 방법을 자세히 설명하여 독자가 쉽게 따라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 풍부한 예제와 설명: 책은 다양한 예제와 함께 TDD의 원리와 이점을 설명하므로, 독자가 이해하기 쉽고 실제로 적용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 테스트 코드의 가치: TDD가 테스트 코드 작성에 중점을 두고 있으며, 이를 통해 코드의 품질을 높이고 유지보수성을 향상시키는 방법을 제시합니다.

단점:

  • 초보자에게는 어려울 수 있음: TDD는 초기에는 익숙하지 않을 수 있으며, 특히 개발 경험이 적은 초보자에게는 어려울 수 있습니다.

'테스트 주도 개발'은 TDD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돕고, 실제로 TDD를 적용하여 코드를 개발하는 방법을 설명합니다. TDD를 통해 개발 프로세스를 향상시키고 코드의 품질을 높이고자 하는 개발자들에게 유용한 책입니다.

 

 

 

 

 

'테스트 주도 개발 시작하기(Test-Driven Development By Example)'은 켄트 벡(Kent Beck)이 저술한 책으로, TDD를 처음 배우려는 독자들을 대상으로 TDD의 개념과 원칙을 설명하고, 실제로 TDD를 어떻게 적용하는지를 보여줍니다.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1. TDD의 개념 및 원칙: TDD가 무엇인지, 그리고 TDD를 적용하는 이유에 대해 설명합니다. 또한 Red-Green-Refactor 사이클을 통해 TDD의 핵심 개념을 소개합니다.
  2. 실전 예제: 실전 예제를 통해 TDD의 적용 방법을 설명합니다. 책에서는 간단한 예제를 통해 TDD의 전체적인 흐름을 보여줍니다.
  3. TDD의 이점과 도전: TDD를 적용했을 때 얻을 수 있는 이점과 TDD를 적용하는 과정에서 마주치는 도전에 대해 다룹니다. 코드의 품질 향상과 빠른 피드백 제공 등이 주요 이점으로 소개됩니다.
  4. 리팩토링: TDD를 통해 작성한 코드를 리팩토링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합니다. 코드의 중복을 제거하고 설계를 개선하는 방법을 다룹니다.
  5. TDD의 실제 적용: 실제 프로젝트에서 TDD를 어떻게 적용하는지에 대해 다룹니다. 책에서는 TDD를 적용하는 과정에서 마주치는 다양한 상황에 대해 다루며, 이를 해결하는 방법을 제시합니다.

장점:

  • 실용적인 가이드: 켄트 벡은 TDD를 설명하면서 실제로 적용하는 방법을 자세히 설명하여 독자가 쉽게 따라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 풍부한 예제와 설명: 책은 다양한 예제와 함께 TDD의 원리와 이점을 설명하므로, 독자가 이해하기 쉽고 실제로 적용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 실전 경험 공유: 저자가 실제 프로젝트에서 TDD를 적용한 경험을 공유하여 독자에게 현실적인 예상과 도전에 대해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단점:

  • 초보자에게는 어려울 수 있음: TDD는 초기에는 익숙하지 않을 수 있으며, 특히 개발 경험이 적은 초보자에게는 어려울 수 있습니다.

'테스트 주도 개발 시작하기'는 TDD를 처음 배우려는 독자들에게 TDD의 개념과 적용 방법을 쉽게 소개하고자 하는 책입니다. TDD를 통해 개발 프로세스를 향상시키고 코드의 품질을 높이고자 하는 개발자들에게 유용한 자료입니다.

 

 

 

 

 

 

  • 테스트 주도 개발 TDD 실천법과 도구[바로가기]

'테스트 주도 개발 TDD 실천법과 도구(Test-Driven Development: A Practical Guide)'는 마이켈 페더스(Michel G. Pol)가 저술한 책으로, 소프트웨어 개발에서 TDD를 실제로 적용하는 방법과 다양한 도구에 대해 다룹니다.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1. TDD의 개념과 원리: TDD의 기본 개념과 원리에 대해 소개합니다. 테스트를 먼저 작성하고 그에 따라 코드를 개발하는 TDD의 핵심 사상을 설명합니다.
  2. 실천법과 모범 사례: TDD를 실제로 적용하는 데 필요한 다양한 실천법과 모범 사례에 대해 다룹니다. 테스트 케이스 작성, 리팩토링, 테스트 주기 등을 포함합니다.
  3. TDD를 지원하는 도구: TDD를 지원하는 다양한 도구에 대해 소개합니다. 예를 들어, 단위 테스트 도구, 모의 객체(Mocking) 프레임워크, 자동화 도구 등을 다룹니다.
  4. TDD의 이점과 도전: TDD를 적용했을 때 얻을 수 있는 이점과 TDD를 적용하는 과정에서 마주치는 도전에 대해 다룹니다. 코드의 품질 향상과 빠른 피드백 제공 등이 주요 이점으로 소개됩니다.
  5. 실전 프로젝트 적용 사례: 실제 프로젝트에서 TDD를 어떻게 적용하는지에 대한 다양한 적용 사례와 경험을 공유합니다. 실제 프로젝트에서 발생한 문제들과 그에 대한 해결책을 제시합니다.

장점:

  • 실용적인 가이드: 책은 TDD를 실제로 적용하는 데 필요한 실용적인 가이드와 모범 사례를 제공하여 독자가 쉽게 이해하고 실제로 적용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 도구 소개와 활용: TDD를 지원하는 다양한 도구에 대해 소개하고, 이를 활용하여 TDD를 적용하는 방법을 설명합니다.
  • 실전 경험 공유: 저자가 실제 프로젝트에서 TDD를 적용한 경험을 공유하여 독자에게 현실적인 예상과 도전에 대해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단점:

  • 실무 경험이 부족한 독자에게는 어려울 수 있음: 책은 TDD를 실제로 적용하는 방법을 다루기 때문에, 개발 경험이 부족한 독자에게는 어려울 수 있습니다.

'테스트 주도 개발 TDD 실천법과 도구'는 TDD를 실제로 적용하고자 하는 개발자들에게 유용한 자료로, TDD의 이론적인 부분과 실제 적용 방법, 그리고 도구 활용에 대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 테스트 주도 개발로 배우는 객체지향 설계와 실천[바로가기]

'테스트 주도 개발로 배우는 객체지향 설계와 실천(Test-Driven Development: By Example)'은 켄트 벡(Kent Beck)이 저술한 책으로, 객체지향 설계와 TDD를 결합하여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는 방법에 대해 다룹니다.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1. TDD의 개념과 원리: TDD의 기본 개념과 원리를 설명하고, Red-Green-Refactor 사이클을 통해 TDD의 핵심을 이해합니다.
  2. 객체지향 설계와 TDD: 객체지향 설계 원칙과 TDD를 결합하여 코드를 개발하는 방법을 학습합니다. TDD가 객체지향 설계를 어떻게 지원하는지에 대해 다양한 예제를 통해 살펴봅니다.
  3. 테스트 주도로 개발하는 과정: TDD를 실제로 적용하는 과정을 배웁니다. 테스트 케이스를 작성하고, 테스트를 통과시키는 코드를 작성하고, 리팩토링하는 과정을 경험합니다.
  4. 객체지향 설계의 원칙과 패턴: 객체지향 설계의 기본 원칙과 다양한 디자인 패턴을 학습하고, TDD를 통해 이러한 원칙과 패턴을 어떻게 적용하는지를 배웁니다.
  5. 실전 예제와 실습: 다양한 실전 예제와 실습을 통해 TDD와 객체지향 설계를 실제로 적용하는 방법을 학습합니다.

장점:

  • 실용적인 가이드: 켄트 벡은 TDD를 설명하면서 실제로 적용하는 방법을 자세히 설명하여 독자가 쉽게 따라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 객체지향 설계와의 결합: TDD와 객체지향 설계를 결합하여 코드를 개발하는 방법을 학습하여, 좀 더 유연하고 확장 가능한 코드를 개발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 풍부한 예제와 설명: 다양한 예제와 함께 TDD의 원리와 이점을 설명하므로, 독자가 이해하기 쉽고 실제로 적용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단점:

  • 초보자에게는 어려울 수 있음: TDD와 객체지향 설계는 초기에는 익숙하지 않을 수 있으며, 특히 개발 경험이 적은 초보자에게는 어려울 수 있습니다.

'테스트 주도 개발로 배우는 객체지향 설계와 실천'은 TDD와 객체지향 설계를 결합하여 코드를 개발하는 방법을 학습하고자 하는 개발자들에게 유용한 자료로, 실제 프로젝트에서의 적용 가능한 기술과 원리를 제공합니다.

 

 

 

 

 

 

 

'품질 경영의 이해(Quality Management: An Introduction)'는 테리 힐(Terry Hill)와 라힘 난더(Rahim N. Kanji)가 저술한 책입니다. 이 책은 품질 경영에 대한 기본 개념과 원리, 그리고 실제 조직에서 품질을 관리하는 방법에 대해 다룹니다.

이 책은 다음과 같은 내용을 포함합니다:

  1. 품질 경영의 개념: 품질이란 무엇인지, 품질 경영이란 무엇을 의미하는지에 대해 설명합니다. 품질 경영이 조직의 성과에 미치는 영향과 중요성을 강조합니다.
  2. 품질 경영 시스템: 품질을 관리하는 다양한 시스템과 방법에 대해 다룹니다. ISO 9000 시리즈 표준을 비롯한 품질 경영 시스템의 구성 요소와 운영 방법을 설명합니다.
  3. 품질 관리 도구와 기법: 품질을 관리하기 위한 다양한 도구와 기법에 대해 다룹니다. 품질 개선 방법론, 통계적 과정 관리(SPC), 품질 기능 배포(QFD) 등을 포함합니다.
  4. 품질 경영의 전략적 중요성: 품질 경영이 조직의 전략적 목표 달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다룹니다. 품질을 경영의 핵심 요소로 삼아 조직의 경쟁력을 향상시키는 방법에 대해 논의합니다.
  5. 실전 적용 사례: 다양한 산업과 조직에서 품질 경영을 어떻게 실전적으로 적용하는지에 대한 사례 연구를 제시합니다. 성공적인 품질 경영의 전략과 실행에 대한 경험을 공유합니다.

장점:

  • 쉽게 접근 가능한 정보: 품질 경영에 대한 복잡한 개념을 이해하기 쉽게 설명하여, 품질 경영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를 얻을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 다양한 주제 다룸: ISO 표준부터 다양한 품질 관리 기법까지 폭넓은 주제를 다루므로, 다양한 품질 경영에 관심 있는 독자들에게 유용합니다.

단점:

  • 실무적인 측면 부족: 이론적인 측면이 강조되어 있어, 실제 조직에서의 품질 경영을 구체적으로 적용하는 방법에 대한 정보가 부족할 수 있습니다.

'품질 경영의 이해'는 품질 관리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를 갖추고자 하는 독자들에게 유용한 자료로, 품질 경영에 대한 개념과 이론을 이해하고 실제 조직에서의 적용 가능성을 고민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 프런트엔드 개발자를 위한 테스트 가이드[바로가기]

웹 애플리케이션을 테스트하는 것은 프런트엔드 개발자에게 결코 쉬운 일이 아니다. 다만, 테스트 자동화 프레임워크의 기능을 적극 활용한다면 그 수고를 최소한으로 줄일 수 있다. 다행히도 웹 애플리케이션이 복잡해지면서 테스트 자동화도 함께 발전하고 있다. 이 책은 셀레늄, 사이프러스, 퍼피티어, 플레이라이트 같은 강력한 프레임워크를 소개하고, 해당 프레임워크의 테스트 커버리지 기능을 활용하기 위한 가이드 역할을 한다. 현재 시장을 주도하고 있는 4개 주요 오픈소스 테스트 자동화 프레임워크의 고유한 기능과 그 장단점을 살펴보고, 앱의 변경에도 중단되지 않는 테스트를 생성하도록 각 프레임워크를 설정하는 방법을 알아보자.

 

 

 

 

 

 

  • 풀스택 테스트: 10가지 테스트 기술의 기본 원칙과 전략[바로가기]

 

소프트웨어 개발 주기 동안 수행되는 10가지 테스트 기술의 기본 원칙을 소개하고, 상황별로 각 기술을 활용하는 방법과 전략을 자세히 설명합니다. 특히

 (1) 자바 및 자바스크립트를 사용해 실무에서 테스트에 어떻게 접근하는지 단계별로 안내하는 점,

 (2) 여러 가지 테스트 도구를 소개하는 점,

 (3) 각 도구로 최대의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시점을 자세히 설명하는 점이 이 책의 차별화된 특징입니다. 


또한 오랜 실무 경험을 통해 터득한 저자의 테스트 노하우를 공유합니다. 따라서 웹 및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테스트에 필요한 모든 기술을 접하고 익숙해질 수 있습니다. 전문 테스터뿐만 아니라 애플리케이션 개발자, 데브옵스 엔지니어 같이 테스트와 밀접한 관련이 있는 업무를 담당하는 모든 사람에게 큰 도움이 되는 테스트 교과서라 할 수 있습니다.

 

 

 

"생활의 일부가 되고 있는 인공지능(AI)은 정의되지 않은 '결함' 때문에 프로그램 디버깅, 정적 코드 분석, 기능 테스트 등과 같은 전통적인 소프트웨어 품질관리 기법에 새로운 도전이 되고 있습니다. AI 기술 자체에 많은 관심이 쏠려 있지만, 이 기술이 우리 사회에 신뢰를 바탕으로 저변이 확대되기 위해서는 품질 관리에도 많은 노력을 쏟아야 합니다.
이 책은 인공지능 시스템의 성능뿐만 아니라 공정성, 견고성, 설명가능성 등과 같은 인공지능 시스템 품질 관리에 필요한 새로운 기준에 대해 준비하고 대비하고자 합니다. IT 기획자, 관리자라면 반드시 알아야 할 인공지능 시스템을 위한 전체적인 품질관리 프레임워크는 물론, 개발 현장에서 손쉽게 활용 가능한 체크리스트와 이를 활용한 실제 사례에 이르기까지 개발자와 품질관리자에게 실무적인 도움이 될 수 있는 사항들까지 구체적으로 제시하고 있습니다.
더욱 가속화되는 인공지능 생태계에 신뢰할 수 있는 AI 기술, 보다 높은 품질을 갖춘 AI 시스템을 갖추고자 한다면 지금 바로 이 책으로 시작하세요.

 

 

 

 

 

 

  • NHN은 이렇게 한다. 소프트웨어 품질관리[바로가기]

NHN은 이렇게 한다! 소프트웨어 품질관리는 소프트웨어 개발의 전 과정에서 효과적으로 품질을 측정하고 향상시키기 위한 기술을 담고 있다. 눈에 보이지 않는 소프트웨어의 품질을 측정한다는 것이 과연 가능한 일일까? 이 책은 이런 고민을 해결하고자 했던 NHN의 경험을 소개한다. 소프트웨어 개발의 특징과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NHN의 품질 혁신 활동과 적영 과정을 보여주고, 풍부한 예제를 제공한다. 특히 다양한 항목들에 NHN에서 직접 적용하고 겪었던 문제점, 개선 방향, 효과를 제공하고 있다.

 

 

 

 

 

 

  • Selenium 웹드라이버 테스트 자동화[바로가기]

"Selenium 웹드라이버 테스트 자동화"는 웹 애플리케이션 테스트 자동화를 위해 널리 사용되는 Selenium 웹드라이버를 다루는 책입니다. 이 책은 Selenium을 사용하여 웹 애플리케이션의 테스트를 자동화하는 방법에 대해 상세히 다룹니다.

일반적으로 이 책은 다음과 같은 내용을 포함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1. Selenium 기초: Selenium의 기본 개념, 사용 방법 및 웹드라이버에 대한 소개를 제공합니다.
  2. 웹드라이버 설정 및 환경 구축: Selenium 웹드라이버를 사용하여 테스트를 자동화하는 데 필요한 환경을 설정하는 방법을 안내합니다.
  3. 테스트 케이스 작성: Selenium을 사용하여 테스트 케이스를 작성하는 방법을 설명합니다. 웹 애플리케이션의 다양한 요소를 조작하고 검증하는 방법을 다룹니다.
  4. 테스트 스위트 구성: 여러 테스트 케이스를 테스트 스위트로 구성하고 실행하는 방법을 설명합니다.
  5. 테스트 실행 및 결과 분석: 작성된 테스트를 실행하고 결과를 분석하는 방법을 다룹니다. 실패한 테스트를 디버깅하고 성공적으로 수정하는 방법에 대해서도 다룰 수 있습니다.
  6. 고급 주제: Selenium의 고급 기능, 예를 들어 웹 요소의 동적 로딩 처리, 다중 브라우저 및 플랫폼 지원 등에 대해 다룰 수 있습니다.

이 책은 웹 개발자 및 테스트 자동화 엔지니어를 대상으로 하며, Selenium을 사용하여 웹 애플리케이션의 품질을 향상시키고자 하는 사람들에게 유용할 것입니다.

 

 

 

 

 

"Selenium을 활용한 테스트 자동화"는 웹 애플리케이션의 자동화 테스트를 위해 Selenium을 사용하는 방법을 다루는 책입니다. Selenium은 웹 애플리케이션의 테스트를 자동화하기 위한 강력한 도구로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이 책에서는 주로 다음과 같은 내용을 다룰 것으로 기대됩니다:

  1. Selenium 소개: Selenium이 무엇인지, 어떻게 사용되는지에 대한 소개를 제공합니다. Selenium 웹드라이버를 사용하여 웹 애플리케이션의 동작을 자동화하는 방법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를 제공합니다.
  2. 환경 설정: Selenium을 사용하기 위한 환경 설정 방법을 안내합니다. 웹드라이버를 설치하고 구성하는 방법에 대한 지침을 제공합니다.
  3. 테스트 케이스 작성: Selenium을 사용하여 웹 애플리케이션의 다양한 기능을 테스트하는 방법을 다룹니다. 웹 요소를 식별하고 조작하는 방법, 테스트 케이스를 작성하는 방법 등을 설명합니다.
  4. 테스트 스크립트 구성: 여러 테스트 케이스를 구성하고 실행하는 방법을 다룹니다. 테스트 스위트를 구성하고 실행하는 방법에 대한 지침을 제공합니다.
  5. 테스트 실행 및 결과 분석: 작성된 테스트를 실행하고 결과를 분석하는 방법을 다룹니다. 실패한 테스트를 디버깅하고 수정하는 방법에 대해서도 다룰 수 있습니다.
  6. 고급 주제: Selenium의 고급 기능과 활용 방법에 대해 다룰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웹 요소의 동적 로딩 처리, 다중 브라우저 및 플랫폼 지원 등에 대해 다룰 수 있습니다.

이 책은 웹 개발자, 테스트 엔지니어, 품질 관리자 등을 대상으로 하며, Selenium을 사용하여 웹 애플리케이션의 테스트를 자동화하고자 하는 사람들에게 유용할 것입니다.

 

 

 

 

 

"Selenium WebDriver 길들이기"는 Alan Richardson이 저술한 책으로, Selenium WebDriver를 사용하여 웹 애플리케이션을 자동화하는 방법을 다룹니다. 이 책은 Selenium WebDriver의 기능과 사용법을 자세히 설명하고, 테스트 자동화에 대한 실용적인 팁과 기법을 제시합니다.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1. Selenium WebDriver 소개: Selenium WebDriver의 기본 개념과 기능에 대해 소개합니다. WebDriver를 사용하여 웹 브라우저를 자동으로 제어하는 방법을 설명합니다.
  2. WebDriver 설치 및 설정: Selenium WebDriver를 설치하고 구성하는 방법에 대해 다룹니다. 다양한 브라우저에 대한 WebDriver 설정 방법을 안내합니다.
  3. 테스트 케이스 작성: Selenium WebDriver를 사용하여 테스트 케이스를 작성하는 방법을 설명합니다. 웹 요소를 식별하고 조작하는 방법을 다루며, 다양한 테스트 케이스를 작성하는 실전 예제를 제공합니다.
  4. 테스트 스크립트 구성: 여러 테스트 케이스를 구성하고 실행하는 방법을 다룹니다. 테스트 스위트를 설정하고 테스트 실행을 자동화하는 방법을 설명합니다.
  5. 고급 주제와 팁: Selenium WebDriver를 사용하여 테스트 자동화를 더욱 효과적으로 수행하는 다양한 기술과 팁을 제시합니다. 웹 요소의 동적 로딩 처리, 대규모 테스트 스위트 관리 등에 대해 다룰 수 있습니다.

이 책은 Selenium WebDriver를 처음 사용하는 입문자부터 숙련된 테스트 자동화 엔지니어까지 다양한 독자를 대상으로 합니다. Selenium WebDriver를 사용하여 웹 애플리케이션을 자동화하고자 하는 모든 사람에게 유용한 자료입니다.

 

 

 

 

 

 

The Art of Software Testing은 Glenford J. Myers가 저술한 소프트웨어 테스팅에 관한 고전적인 책입니다. 이 책은 소프트웨어 테스트에 대한 기본 개념과 원리, 그리고 실제 테스트 수행에 관한 다양한 전략을 다룹니다.

이 책은 소프트웨어 테스트에 대한 다음과 같은 핵심 주제를 다룹니다:

  1. 테스트의 목적과 필요성: 테스트의 중요성과 목적에 대해 설명하고, 테스트가 소프트웨어 개발의 핵심 단계임을 강조합니다.
  2. 테스트 계획 및 전략: 효과적인 테스트 계획과 전략을 수립하는 방법에 대해 다룹니다. 테스트 대상의 특징을 고려하여 테스트 케이스를 설계하는 방법과 전략에 대해 설명합니다.
  3. 테스트 케이스 설계: 테스트 케이스를 작성하고 구성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합니다. 테스트 케이스의 특성, 목적, 및 조건을 고려하여 효과적인 테스트 케이스를 작성하는 방법을 제시합니다.
  4. 테스트 실행 및 평가: 작성된 테스트 케이스를 실행하고 결과를 평가하는 방법에 대해 다룹니다. 테스트 실행 과정에서 발생하는 문제를 식별하고 해결하는 방법에 대해서도 다룹니다.
  5. 테스트 프로세스 관리: 테스트 프로세스를 관리하고 효율적으로 실행하는 방법에 대해 다룹니다. 테스트 환경 설정, 리소스 관리, 테스트 결과 추적 등에 대해 설명합니다.
  6. 테스트 종류 및 기법: 다양한 종류의 테스트와 테스트 기법에 대해 다룹니다. 유닛 테스트, 통합 테스트, 시스템 테스트, 인수 테스트 등 다양한 테스트 유형과 기법에 대해 설명합니다.

"The Art of Software Testing"은 소프트웨어 테스팅에 대한 고전적인 참고서로, 테스트 분야에 입문하거나 테스트 전문가로 성장하고자 하는 이들에게 유용한 자료입니다.

 

 

 

 

 

QA 엔지니어를 위한 테스트 자동화, 품질 관리, 디버깅, 테스트 계획, 테스트 케이스 작성, 버그 추적, 성능 테스트, 보안 테스트, 테스트 환경 구축, 테스트 리포팅에 관한 전자책(ebook)을 소개합니다.

 

 

 

 

 

 

스마트베어(Smartbear) 사의 UI 자동화 도구인 'TestComplete'을 중심으로 구성되어 있다. 그렇기 때문에 TestComplete과 관련 없는 사람이라면 이 책은 하등의 도움이 안 된다고 생각할 수도 있다. 하지만 필자는 단순히 자동화 도구의 기능 설명만을 담는 것이 아닌 자동화 대상을 중심으로 실무에서 느꼈던 난관이나 노하우 등을 언급하면서 제한적이지만 두루 사용되고 있는 Web Browser, Mobile Android/iOS, Sap, Salesforce 등에 대한 자동화 경험을 함께 설명하고 있다.
이 책을 통해 단순히 기능 학습만이 아닌 자동화 엔지니어들이 가졌던 경험을 배우고 자동화 적용 사례를 통해 본인이 가졌던 자동화에 대한 시야를 넓힐 수 있다.

 

 

 

 

 

이 포스팅은 제휴마케팅이 포함된 광고로 일정 커미션을 지급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