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스트 관련 서적2020. 10. 6. 06:34

 
☞ 피어(peer) : '응시하다' 또는 '동료'라는 뜻을 지닌 단어로 동일한 프로토콜 계층에서 동등한 지위로 동작하는 기능 단위를 말한다.

☞ 메타데이터 : 데이터에 대한 데이터로 실제 데이터와 직·간접적으로 연관된 정보를 제공하는 데이터를 말한다.

☞ 비즈니스에서 신뢰란 상대방이 네 가지 덕목에 따라 행동하는지를 기대할 수 있느냐에 따라 좌우된다. 이 덕목은 정직성, 배려, 신뢰성, 투명성으로 요약된다.

☞ 무어의 위법(Moore's Outlaws) : 반도체의 처리 능력이 매년 두 배씩 늘어난다는 무어의 법칙은 사기꾼과 절도범의 능력 또한 두 배로 늘려 놓았다. 이러한 현상을 이른바 '(무어의 위법(Moore's Outlaws))'이라 부르며, 스팸 메일, ID 도둑, 피싱 사기꾼, 스파이, 좀비 파머, 해커, 악플러, 데이터 내퍼등은 당연히 이러한 범죄자들에 포함된다.

☞ 거버넌스 : 국가 경영 또는 공공 경영이라 하며, 해당 분야의 여러 업무를 관리하기 위해 정치적, 경제적, 행정적 권한을 행사하는 관리 체계를 말한다.

☞ 머신 러닝 : 인공 지능의 한 분야로 인간의 학습 능력 등을 컴퓨터에서 실현하려는 기술을 말한다.

☞ 블록체인 가운데 가장 큰 규모를 자랑하는 것은 비트코인 블록체인이다. 이와 관련한 기술은 복잡하고, 블록체인이라는 발음이 듣기에 썩 좋지는 않다. 그러나 여기에 깃든 주된 발상은 간단하다. 블록체인을 통한다면 은행, 신용카드사, 페이팔을 거치지 않고서도 한 사람이 다른 사람에게 돈을 무사히 보낼 수 있다. 이로써 인터넷은 '정보의 인터넷'이라기보다는, '가치의 인터넷' 또는 '금전의 인터넷'으로 탈바꿈하며, 모든 사람에게 진실이 무엇인지 알려 주는 플랫폼으로도 작동한다. 최소한 구조적으로 기록된 정보에 관해서라면, 무엇이 진실인지 알려 줄 수 있다. 블록체인의 근간은 오픈 소스 코드다. 누구나 공짜로 내려받아 실행할 수 있고, 이를 활용해 온라인 거래를 관장하는 새로운 툴을 개발할 수 있다. 이 과정에서 무수히 많은 새로운 애플리케이션이 등장하는 동시에 많은 것을 변화시킬 수 있다.

☞ 비트코인이나 전자화폐는 어딘가의 파일에 저장되지 않는다. 이러한 종류의 화폐는 블록체인이 기록하는 거래로 표시된다. 마치 전 세계적으로 통용되는 스프레드시트나 원장과도 같이, 방대한 P2P 비트코인 네트워크 자원을 활용해 개별적인 거래를 확인하고 승인한다. 각 블록체인은 비트코인을 사용하는 블록체인과 마찬가지로 '분산'된다. 말하자면, 전 세계에 퍼진 개인용 컴퓨터에서 작동하는 것이다. 따라서 해킹에 노출된 데이터베이스란 존재하지 않는다. 블록체인은 '공공성'을 띤다. 늘 네트워크상에 존재하므로, 그 누구라도 어느 때든 지켜볼 수 있다. 거래 내역을 감독하거나, 기록을 남기는 기관을 통해서만 볼 수 있는 것이 아니다. 또한 블록체인은 '암호화'된다. 블록체인은 강력한 암호를 활용하며, 가상 공간의 보안을 지키기 위한 이러한 암호는 공공의 열쇠와 개인들의 열쇠를 포함한 것과 마찬가지다. 타깃이나 홈데포의 취약한 방화벽, 모건 스탠리나 미국 정부 내의 부정행위자를 우려할 필요가 없는 것이다.

☞ 세상 곳곳의 은행들은 최고 수준의 팀을 규합해 사업 기회를 엿보고 있다. 최고의 기술자가 여럿 포진한 팀도 있다. 은행가들은 안전하고, 매끄럽고, 즉각적인 거래를 좋아한다. 하지만 일부는 공개되고, 분산된 새로운 형태의 화폐를 선호한다. 금융 서비스 산업은 벌써 블록체인 기술을 쇄신해 민간의 것으로 만들었고, '분산 원장 기술'이라는 이름을 붙였다. 그들은 보안, 스피드, 가격 등 비트코인이 지닌 최고의 장점을 은행 또는 금융 기관의 허가가 필요한 폐쇄된 시스템과 조화시키려 했다. 그들에게 블록체인이란 기존 데이터베이스에 비해 훨씬 신뢰할 수 있는 데이터베이스였다. 또한 매수인, 매도인, 신탁사, 감독 기관 등 핵심 당사자들이 지울 수 없는 자료를 공유해 비용을 절감하고, 결제 위험을 낮추며, 오작동 요인을 제거할 수 있었다.

☞ 지금은 블록체인 기술과 함께 새로운 가능성의 세상이 도래해 모든 트렌드가 뒤집히는 중이다. 지금 우리는 진정한 P2P 플랫폼을 보유하고 있다. 우리 각자는 신원 명세와 개인적인 데이터를 온전히 소유할 수 있다. 또한 거래를 할 수 있고, 금전과 정보의 결정권자인 강력한 중개 기관의 도움 없이도 가치를 창출하고 교환할 수 있다. 과거에는 소외되었던 수십억 명의 사람이 세계 경제에 동참할 수 있다. 우리는 프라이버시를 보호하는 한편, 개인적인 정보를 금전화할 수 있다. 또한 창작자들은 그들의 지적 재산권에 대한 대가를 받을 수 있다. 부의 재분배를 통해 사회적 불평등 문제를 해결하기보다, 부가 '분산되는' 방법을 바꾸려 시도할 수 있고, 그에 앞서 부를 창출하는 방법부터 바꿀 수 있다. 농부에서부터 음악가에 이르기까지, 그들이 창출하는 부를 우선적으로 나눌 수 있는 것이다. 이런 일에는 한계가 없어 보인다. 신이 아니더라도 재능 있는 인간이라면 얼마든지 할 수 있다. 하지만 이러한 새로운 프로토콜은 신성한 힘이 아니더라도 신뢰받는 협업이 그것을 필요로 하는 세상에 구현되도록 도울 수 있다

☞ 비즈니스, 정부, 민간 분야의 혁신자들이 이를 제대로 된 방향으로 끌고 간다면, 우리는 인터넷의 비전을 바꿀 수 있다. 과거의 인터넷은 검색, 종합 기능, 데이터 수집, 의사 결정에 대한 비용 절감, 모니터링, 중개 역할, 정보와 거래의 금전화가 핵심을 차지했다. 하지만 새로이 옮겨 갈 인터넷 세상은 협상, 정책 수립, 사회적/상업적 약정에 집행 비용 절감이 주도하며, 여기에서의 주된 목표는 진실성, 안전성, 협업 가능성, 모든 거래의 프라이버시 보호, 가치 창조와 분배다. 이는 전략을 180도 바꾸는 것이며, 그 결과 실질적인 분배를 달성하고, 포괄적이고, 권한을 육성하는 합법적인 제도 속에서 대등한 주체들 사이의 경제를 구축할 수 있다. 새로운 플랫폼은 온라인에서 할 수 있는 것, 하는 방법, 참가하는 주체 등을 근본적으로 바꾸면서 가장 껄끄러운 사회적, 경제적 난점을 해결할 기술적 환경을 조성할 수 있다. 

 

 

문제1) 다음 중 블록체인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무엇인가?
   어딘가의 파일에 저장되지 않는다.
   해킹에 노출된 데이터베이스란 존재하지 않는다.
   * 그 누구도 어느 때나 지켜볼 수 없는 관료성을 보인다.
   가상 공간의 보안을 지키기 위해 강력히 암호화 된다.

P28. 블록체인은 '공공성'을 띈다. 늘 네트워크상에 존재하므로, 그 누구라도 어느 때든 지켜볼 수 있다.

 

 

 

문제2) 다단계 금융 사기 가운데 하나로, 신규 투자자의 자금으로 기존 투자자에게 이자나 배당금을 지급하는 것은 무엇인가?
   유사수신행위
  * 폰지 사기
   싸비안
   액면분할 투자 사기

 P33. 비트코인이 폰지 사기에서 벗어나 바람직하게 확산될 수 있는 방법은 무엇보다도, 트레이더가 아닌 이상 투기성 자산에 속한 비트코인에 관심을 두어서는 곤란하다.

 

블록체인 혁명
국내도서
저자 : 돈 탭스콧(Don Tapscott),알렉스 탭스콧(Alex Tapscott) / 박지훈역
출판 : 을유문화사 2018.12.25
상세보기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Posted by 프리스케이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