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스트 관련 강좌2018. 12. 17. 12:59
Head First PMP 헤드 퍼스트 PMP
국내도서
저자 : 제니퍼 그린(Jennifer Greene),앤드류 스텔만(Andrew Stellman) / 김기평,한동환역
출판 : 한빛미디어 2014.09.30
상세보기


프로젝트 조직과 제약사항


* 학습 목표

1) 외형의 관점에서 플랫폼의 유형을 구분하여 제시할 수 있다. 

2) 역할의 관점에서 플랫폼의 유형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협업에서의 플랫폼 활용방안을 제시할 수 있다.




* 주요 키워드

1. 예산 : 장래의 일정한 계획기간 동안 국가나 자치단체 등의 수입과 지출을 체계적으로 다룬 계획이다.


2. 리스크 : 예측하지 못한 어떤 사실이 금융기관이나 자본이나 수익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칠 수 있는 잠재가능성을 의미하는 것으로 위험과는 달리 리스크를 수용하여 적절히 관리할 경우 그에 상응하는 보상이 제공되는 불확실성을 말한다. 


3. 비용 : 비용이란 수익을 얻기 위하여 기업이 소비한 재화 또는 용역으로써 소멸된 원가를 말한다. 소멸된 원가가 당기의 영업활동과 관련되어 수익에 공헌하지 못한 것을 손실이라고 하는 것과 구분된다. 


4. 동기부여 : 생활체에서 그 활동을 환기시켜 유지하고, 그 활동의 패턴을 통제해 가는 과정. 요구의 발생으로 동기가 생기며, 그 환경의 사물은 유인(誘因)의 성질을 가진다. 행동의 수행으로 목표가 달성(강화)되면, 요구는 만족되어 동인은 해소된다. 


5. 템플릿 : 도형 인식에 있어서, 미리 주어진 도형으로, 처리 대상도로부터 추출해야 할 것을 가리킨다. 또 템플릿 조합(template matching)이라고 하면, 도형인식 과정에서 주어진 도형(템플릿과 일치하도록 하는 도형)을 화상으로부터 추출하는 조작을 가리킨다.


* 요약 정리

1. 프로젝트 관리자의 역할 1) 프로젝트 관리자는 팀원들이 프로젝트가 제공하는 비즈니스 가치에 계속 집중하게 한다.2) 프로젝트 관리자는 각 팀원이 자신의 업무가 프로젝트의 가치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하도록 지속적으로 도와주어, 팀원 모두가 프로젝트를 계획대로 수행하기 위한 최고의 결정을 내리도록 한다..

 

2. 프로젝트 관리 오피스의 역할 1) 지원적 PMO는 프로젝트 착수 단계부터 결과를 인도하고 종료할 때까지 프로젝트 범위, 자원, 일정과 진행 상황을 의사 소통하는 기준을 자세히 알려준다.2) 통제적 PMO는 제시한 프로세스를 잘 따르고 있는지 점검한다. 작성해야 하는 템플릿을 제시하고 프로젝트를 수행할 때 따르는 프레임워크를 설명해준다. 3) 지시적 PMO는 프로젝트 팀에 관리자를 배정한다.

 

3. 이해관계자의 유형 1) 스폰서는 프로젝트 비용을 지불하는 사람이다. 스폰서 없이는 어떤 프로젝트도 성공할 수 없다.2) 회사는 프로젝트에 영향을 주는 교육이나 자료를 제공하는 회사와 계약할 수 있다. 3) 프로젝트 팀 밖의 그룹이 프로젝트에 영향을 주는 경우도 매우 많다. 4) 기능 관리자는 프로젝트가 원활하게 진행되는 데 필요한 주제 전문가를 제공한다.

 

4. 프로젝트 제약사항 1) 프로젝트는 일정대로 완료되어야 하고 항상 예산 안에서 수행되어야 한다.2) 프로젝트에서 해야 할 작업의 범위를 관리해야 하고 작업을 완료하려면 사람과 물적 자원이 있어야 한다.

3) 제품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으면 실패한 것이다. 예상하지 못했던 장애물들을 제대로 처리하지 않으면 프로젝트가 엉망이 된다.

4) 프로젝트에 변화가 생기면 그 변화가 모든 제약사항 각각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 확인해야 한다. 




문제1) 프로젝트는 프로그램 또는 포트폴리오의 일부가 될 수 있으나, 포트폴리오나 프로그램은 프로젝트의 일부가 될 수 없다. p48

  O

   X


문제2) 좋은 리더십은 팀원들이 자기 일을 통제할 수 있다고 느끼고, 팀 목표 달성을 위한 옳은 결정을 가능한 한 직접 내리게 한다. p61

   O

   X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Posted by 프리스케이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