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스트 관련 강좌2018. 12. 17. 13:07

한 권으로 끝내는 PMP 자격대비 - 




1. 품질 보증 도구는 프로젝트가 아닌 프로세스를 검사하는 데 사용한다. 품질 보증 도구 3가지에 대해 서술하시오. 

   

 1. 품질 보증 도구 3가지 서술 

 


품질 보증 도구 3가지

- 흐름도(flowchart)는 프로세스들이 어떻게 작동하는지 가시적으로 보여 줍니다. 프로젝트의 작업들이 어떻게 서로 연관되어있고 무엇에 의존하는지 보여 주기 위해 흐름도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흘므도는 의사결정 프로세스를 보여주는 데에도 좋습니다


- 파레토 차트(Pareto chart)를 이용하면 어떤 문제가 가장 시급한지 알아낼 수 있습니다. 이 차트는 단 몇가지 원인으로 많은 문제가 발생된다는 생각에 기반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이것은 80대 20 규칙이라 불립니다. 결함의 80%는 20%의 원인에 의해 발생합니다. 파레토 차트는 결함의 빈도수를 내림차순으로 보여줍니다. 차트의 오른쪽 축은 누적된 백분율입니다.


- 히스토그램(histograme)을 보면 자료가 어떻게 분류되는지 이해할 수 있습니다. 만약 제품에 결함이 158개라고 들었다면, 그 모두가 중대한 것으로 생각할 수도 있습니다.  

 


1. 품질 보증 도구 3가지 서술 

1) 품질 감사 

- 회사의 프로세스들을 따르고 있는지 보기 위해 회사가 프로젝트를 검토하는 것이다 

- 핵심은 프로젝트에서 비효율적이고 결함을 발생시키는 요인을 찾아내어서 일 효율을 높여줄 방법을 알아내는 것이다 

- 문제 영역을 찾으면, 이를 고치기 위한 시정조치를 권고한다 


2) 프로세스 분석 

- 프로젝트의 프로세스 자료를 회사의 목표 기준치와 비교하기 위해 프로세스 개선 계획을 따르는 것이다 

- 만약 프로세스 자체를 변경해야 할 상황을 발견하면, 이를 회사에 권고한다 

- 프로젝트 관리 계획과 조직 프로세스 자산을 갱신하기도 한다 


3) 품질 관리와 통제 도구 

- 특정 결함을 가진 문제를 찾기보다는 전체 프로세스를 살피기 위해 사용하게 된다  

 

  


   

 

 

  

 2. 의사소통은 쓰고 말하는 것 이상을 의미한다. 효과적인 의사소통의 중요 요소 3가지에 대해 서술하시오. 

   

 1. 효과적인 의사소통의 중요 요소 3가지 서술 

 



효과적인 의사소통의 중요요수 3가지

- 비언어적 의사소통(nonverbal communication) : 메시지를 전달하는 동안의 몸짓, 표정, 외모를 의미합니다.


- 준언어적 의사소통(paralingual communication) : 사람들에게 말할 때 목소리의 음색과 음조입니다. 만약 말에 근심이나 속상함이 묻어난다면, 상대가 전달 내용을 받아들이는 방식에 영향을 주겠죠. 여러분은 준언어적 의사소통을 항상 사용하며 의사소통에 정말 중요한 부분입니다. 목소리의 음색에 흥분이나 냉소가 스며있다면, 그것이 준언어적 의사소통입니다.


- 피드백 : 의사소통에 응답하는 것을 말합니다. 다른 사람의 말을 듣고 있음을 상대가 알게 하는 가장 확실한 방법은 피드백을 많이 하는 것입니다. 피드백 방법 중에는 핵심을 요약하거나, 동의 의사를 명확히 알리거나, 불명확한 사항을 질문하는 것 등이 있습니다. 말하는 이에게 피드백을 많이 주는것을 적극적인 청취(active listening)라고 합니다. 

 


1. 효과적인 의사소통의 중요 요소 3가지 

1) 비언어적 의사소통 

- 메시지를 전달하는 동안의 몸짓, 표정, 외모를 의미한다 

- 말보다 행동이 더 많은 메시지를 전달하기도 한다 


2) 준언어적 의사소통 서술시 2점

- 사람들에게 말할 때 목소리의 음색과 음조이다 서술시 2점

- 상대가 전달 내용을 받아들이는 방식에 영향을 준다 서술시 1점


3) 피드백 

- 의사소통에 응답하는 것을 말한다 

- 다른 사람의 말을 듣고 있음을 상대가 알게 하는 가장 확실한 방법은 피드백을 많이 하는 것이다 

- 피드백 방법 중에는 핵심을 요약하거나, 동의 의사를 명확히 알리거나, 불명확한 사항을 질문하는 것 등이 있다 

- 말하는 이에게 피드백을 많이 주는 것을 적극적인 청취라고 한다  

 

  


   

 

 

  

 3. 리스크 식별에서 가장 중요한 기법이 정보 수집 기법이다. 유용한 정보 수집 기법 4가지에 대해 서술하시오.  

   

 1. 유용한 정보 수집 기법 4가지 서술 

 



유용한 정보 수집 기법 4가지

- 브레인스토밍(brainstorming)은 팀과 해야하는 첫 번째 작업입니다. 팀원들을 모두 회의실에 모으고 아이디어를 쏟아내게 합니다. 브레인 스토밍 모임에는 팀을 이끌고 그들의 생각을 리스크 목록으로 변경하는 중재자가 있습니다.


- 델파이기법(delphi technique)은 전문가들에게서 의견과 생각을 구하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은 중재자를 사용하는 또 방법이지만, 팀원들을 회의실에 모으는 대신 중요한 프로젝트 리스크들을 묻는 질문서를 전문가들에게 보냅니다. 받는 답변들은 정리해서 전문가들에게 다시 회람시킵니다. 이때 전문가들이 솔직한 피드백을 할 수 있게 익명으로 합니다.


- 인터뷰(interview)는 정말 중요한 리스크 식별 도구 입니다. 의견이 있을 듯한 모든 사람을 찾아 문제가 될만한 것이 무엇인지 묻습니다. 스폰서나 고객이 생각하는 방식은 프로젝트팀과는 많이 다를 겁니다.


- 근본 원인 식별(root cause indetification)은 각 리스크를 분석하고 리스크 배후에 무엇이 있는지 알아내는 것입니다 절벽에서 떨어지는 것과 텐트가 날아가는 것이 각각 벼개의 리스크일지라도, 자세히 드려다보면 이 두 상황이 모두 동일한 원인, 즉 세찬 바람에 의해 발생했다는 것을 알수 있을 것입니다. 세찬 바람은 양쪽 모두에 대한 근본원인입니다. 따라서 세찬 바람이 불면 두 리스크를 모두 경계해야 함을 알게 됩니다. 

 


1. 유용한 정보 수집 기법 4가지 서술 

1) 브레인스토밍 

- 팀원들을 모두 회의실에 모으고 아이디어를 쏟아내게 한다 

- 브레인스토밍 모임에는 팀을 이끌고 그들의 생각을 리스크 목록으로 변경하는 중재자가 있다 


2) 델파이 기법 

- 전문가들에게서 의견과 생각을 구하는 방법이다 

- 중요한 프로젝트 리스크들을 묻는 질문서를 전문가들에게 보낸다 

- 받은 답변들은 정리해서 전문가들에게 다시 회람시킨다 


3) 인터뷰 

- 의견이 있을 듯한 모든 사람을 찾아 문제가 될만한 것이 무엇인지 묻는다 


4) 근본 원인 식별 

- 각 리스크를 분석하고 리스크 배후에 무엇이 있는지 알아내는 것이다  

 

  


   

 

 

  

 4. 계약 유형은 최고의 성공 기회를 줄 계약을 도출하게 도와준다. 가장 일반적인 계약 유형 3가지에 대해 서술하시오. 

   

 1. 가장 일반적인 계약 유형 3가지 서술 

 



- 고정 금액 계약

 고정금액(FP : fixed price)는 업무에 얼마나 큰 비용이 드는지 상관없이 계약자에게 일정 금액을 지불합니다. 고정 금액 계약은 범위가 아주 잘 알려진 경우에만 적절합니다. 업무량이 변경돼도, 판매자는 추가 금액을 지불받지 못합니다.


성과급 가산 고정 금액(FPIF: fixed price plus incentive fee)은 고정금액을 지불하고 성과 목표를 기준으로 보너스를 주는 방식입니다. 성과급이 없는 고정 금액 계약은 종종 확정 고정 금액(FFP:firm fixed price)계약으로 불립니다. 


- 원가 가산 계약(원가 정산 계약)

고정 수수료 가산원가(CPPF: cost plus fixed fee)는 이름 그대로를 의미합니다. 업무와 관련된 비용과 그 외의 지불하기로 동의한 금액을 판매자에게 지불합니다.

보상금 가산 원가(CPAF: cost plus award fee)는 CPFF 계약과 비슷합니다. 단지 들어간 비용이 아닌 판매자의 수행성과를 구매자가 평가해서 금액을 차등 지불한다는 점이 다릅니다.

성과급 가산 원가(CPIF:cost plus incentive fee)는 프로젝트의 원가를 정산해 주고 만약 일부 성과 목표들이 충족되면 성과급을 지불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 시간 및 자재(T&M : time and materials)는 노동 계약에 사용됩니다. 이는 각 사람의 단가와 사용하는 자재 비용을 지불하는 것입니다. '시간'은 구매자가 고정된 노동 단가(일반적으로 시간당 금액) 에 지불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자재'는 구매자가 자재, 장비, 사무실 공간, 행정적 간접비 등에 지불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보통 판매자가 필요한 것을 구입한 후 구매자에게 청구합니다. 계약 기간을 정확하게 모를 때 알맞는 계약입니다. 이 계약은 구입자와 판매자 모두를 보호하기 때문입니다. 

 


1. 가장 일반적인 계약 유형 3가지 서술 

1) 고정 금액 계약 

- 고정 금액은 업무에 얼마나 큰 비용이 드는지에 상관없이 계약자에게 일정 금액을 지불한다 


2) 원가 가산 계약 

- 고정 수수료 가산 원가는 업무와 관련된 비용과 그 외에 지불하기로 동의한 금액을 판매자에게 지불한다 


3) 시간 및 자재 

- 시간 및 자재는 노동 계약에 사용된다 

- 각 사람의 단가와 사용하는 자재 비용을 지불하는 것이다  

 

  


   

 

 

  

 5. 대인관계 기술은 팀을 다르게 만들 수 있다. 대인관계 기술 8가지에 대해 서술하고, 현업에서 프로젝트 관리자가 리더십 기술로 사용할 수 있는 5가지 파워를 서술하시오.



  

 



1. 대인관계 기술 8가지

- 리더십 : 팀이 달설해야 할 목표를 제공하며 팀원들이 일에서 가치를 발견하도록 도와줍니다. - 팀구축 : 팀원들이 서로 의지하며 신뢰하도록 도와주는 것입니다. 프로젝트 관리자로서, 팀원들이 의사소통하며 일이 잘못되엇을 때도 동기부여 된 상태로 남아 있도록 도와야 합니다. 만약 여러분이 의사 결정과정을 공개하고, 무엇을 할지 자주 의사소통을 한다면, 팀의 유대감이 높아질 것입니다.

- 동기부여 : 팀원들이 프로젝트에서 얻는 가치를 나타냅니다. 팀원들은 그들의 업무에 대해 충분한 금전적 보상을 받아야 합니다. 그러나 이것만 신경 써서는 팀 동기부여를 제대로 책임질수 없습니다. 팀은 그들의 업무가 프로젝트에 어떻게 공헌하는지, 그 공헌하는지, 그 공헌은 자신들에게 어떤 의미가 있는지 알고 싶어합니다. 동기부여는 팀원들이 자신의 업무에 만족하며 성과가 좋으면 인정받고 새로운 문제에 도전하는 기회를 주는 것입니다.

- 의사소통 : 팀을 이끌때 항상 신경을 써야합니다. 프로젝트를 위한 최선의 결정을 하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습니다. 모든 팀원이 결정의 근거를 알도록 하고, 여러분의 결정 과정이 정직하고 열려 있음을 느끼도록 해야 합니다.

- 영향력행사(influencing)는 프로젝트를 위한 최선의 결정을 내리기 위해 팀원들과의 관계를 이용하여 그들이 협력하도록 만드는 것입니다. 여러분이 모범을 보여서 팀원들이 어떻게 행동하기를 원하는지 직접 보여 주세요. 이것은 미요해 보일수도 있지만, 프로젝트관리자로서 일하는 방식은 팀원들에게 기준을 세워줄 것입니다.

- 정치적 및 문화적 인식 : 팀원들을 알고 그들의 배경을 이해하는 것입니다. 프로젝트는 가끔 서로 다른 문화를 가진 사람들이 모이기 때문에, 시간을 가지고 프로젝트팀에 대한 업무 환경의 동일성과 차이점을 이해하는것이 중요합니다.

- 의사결정 : 프로젝트를 수행하면서 생기는 이슈들을 처리하는 방법입니다. 강요, 상의, 합의, 동전던지기 기법들이 잇습니다.

- 협상(negotiation) : 함께 일하는 방식을 팀원들 이 동의하도록 해줍니다. 협상에서는 약측의 견해를 듣고 합의된 사항을 명확히 하는 게 중요합니다.



2. 현업에서 프로젝트에서 프로젝트 관리자가 리더십 기술로 사용할 수 있는 5가지 파워

- 보상파워(reward power) : 팀원들을 격려하기 위해 보너스나 다른 종류의 보상을 줄 수있는 파워를 말합니다. 보상은 항상 공평해야 합니다.

- 전문가 파워(export power) : 팀이 여러분의 특정 영역의 전문성에 대해 여러분을 존경하고 신뢰한다는 의미입니다. 만약 프로그래머팀에서 여러분이 뛰어난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라는 사실을 알고 있다면, 여러분을 더욱 존중하고 여러분의 요청을 더 잘 따라 줄것입니다.

- 관계 파워(referent power) : 여러분이 더 높은 위치나 파워를 가진누근가를 대신 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만약 CEO나 다른 선임 관리지가 여러분에게 특정 권력이나 권한을 부여했다면 대부분 그 권한을 사용하게 될 것입니다. 이것은 일을 끝내게는 할 것입니다. 그러나 관계 파워를 남용하면 팀이 분개할 수도 있습니다.

- 처벌 파워(punishment power) : 글자 그대로 형편없는 행동에 대해 팀원을 징계하는 것입니다. 이것을 늘 1대1로 그리고 비공개적으로 해야 함을 기억하세요! 동료나 상관 앞에서 누군가를 처벌하면 정말 무안하게 하고 오히려 생산성을 떨어뜨립니다. 

 

평가의견 

1. 대인관계 기술 8가지 

1) 리더십 

- 팀이 달성해야 할 목표를 제공하며 팀원들이 일에서 가치를 발견하도록 도와준다 


2) 팀 구축 

- 팀원들이 서로 의지하며 신뢰하도록 도와주는 것이다 


3) 동기부여 

- 팀원들이 자신의 업무에 만족하며 성과가 좋으면 인정받고 새로운 문제에 도전하는 기회를 주는 것이다 


4) 의사소통 

- 모든 팀원이 결정의 근거를 알도록 해야 한다 

- 결정 과정이 정직하고 열려 있음을 느끼도록 해야 한다 


5) 영향력 행사 

- 프로젝트를 위한 최선의 결정을 내리기 위해 팀원들과의 관계를 이용하여 협력하도록 만드는 것이다 


6) 정치적 및 문화적 인식 

- 팀원들을 알고 그들의 배경을 이해하는 것이다 


7) 의사결정 

- 프로젝트를 수행하면서 생기는 이슈들을 처리하는 방법이다 


8) 협상 

- 함께 일하는 방식을 팀원들이 동의하도록 해준다 

- 양측의 견해를 듣고 합의된 사항을 명확히 하는 게 중요하다 


2. 현업에서 프로젝트 관리자가 리더십 기술로 사용할 수 있는 5가지 파워 

1) 합법적인 파워 

2) 보상 파워 

3) 전문가 파워 

4) 관계 파워 

5) 처벌 파워  

 

  


   

다만 품질 보증 도구 관련 문제에 적어주신 답안은 "7대 기본 품질 도구"에 관한 답안으로 감점이 발생하였으며, 현업에서 프로젝트에서 프로젝트 관리자가 리더십 기술로 사용할 수 있는 5가지 파워 중 "합법적인 파워"에 관한 설명이 누락되어, 감점이 발생

 

 

Head First PMP 헤드 퍼스트 PMP
국내도서
저자 : 제니퍼 그린(Jennifer Greene),앤드류 스텔만(Andrew Stellman) / 김기평,한동환역
출판 : 한빛미디어 2014.09.30
상세보기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Posted by 프리스케이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