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스트 관련 강좌2018. 12. 16. 13:05

한 권으로 끝내는 PMP 자격대비 - 



1. 프로젝트팀은 사람으로 이루어진다. 팀원이 계획대로 업무를 수행할 수 있도록 하는 프로젝트 관리자의 대인관계 기술 4가지에 대해 서술하시오. 

   

 1. 팀원이 계획대로 업무를 수행할 수 있도록 하는 프로젝트 관리자의 대인관계 기술 4가지 서술 

 



리더십 : 팀이 달성해야 할 목표를 제공하며 팀원들이 일에서 가치를 발견하도록 도와줍니다. 최종 제품을 알려주는 것만으로는 부족합니다. 그들은 그 제품이 회사를 가지고 올 가치를 이해해야 합니다. 프로젝트 관리자는 꾸준히 팀원들에게 비전을 상기시켜 주어야 하며, 그 방향으로 갈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합니다.


팀구축 : 팀원들이 서로 의지하며 신뢰하도록 도와주는 것입니다. 프로젝트 관리자로서, 팀원들이 의사소통하며 일이 잘못되었을 때도 동기부여 된 상태로 남아 있도록 도와야 합니다. 만약 여러분의 의사결정 과정을 공개하고, 무엇을 할지 자주 의사소통을 한다면, 팀의 유대감이 높아질 것입니다. 몇몇 사람은 팀 구축 활동을 일과 후 회식 정도로 생각하지만, 실상은 팀을 이끌고 팀원들이 서로 신뢰할 수 있는 업무 환경을 만드는 일입니다.


동기부여 : 팀원들이 프로젝트에서 얻는 가치를 나타냅니다. 팀원들은 그들의 업무에 대해 충분한 금전적 보상을 받아야 합니다. 그러나 이것만 신경 써서는 팀 동기부여를 제대로 책임질 수 없습니다. 팀은 그들의 업무가 프로젝트에 어떻게 공헌하는지, 그 공헌은 자신들에게 어떤 의미가 있는지 알고 싶어 합낟. 동기 부여는 팀원들이 자신의 업무에 만족하며 성과가 좋으면 인정받고 새로운 문제에 도전하는 기회를 주는 것입니다.


의사소통 : 팀을 이끌 때 항상 신경을 써야 합니다. 프로젝트를 위한 최선의 결정을 하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습니다. 모든 팀원이 결정의 근거를 알도록 하고, 여러분의 결정 과정이 정직하고 열려 있음을 느끼도록 해야합니다. 여러분에게 가면 언제건 필요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고 느끼면, 팀원들은 여러분을 신뢰할 것이며 서로 간의 신뢰도 더 커질 것입니다. 

 


1. 영향력 미치기

 프로젝트를 수행하기위해 다른 사람들과 협력해야한다. 우리가 다른 사람에게 영향을 주려면 그들과 공유하는 이익에 초점을 맞추고 공동의 목표를 위해 힘을 합해야한다.


2. 갈등관리

 사람들이 일하다면 의견 충돌이 있을 수 있다


3. 코칭

 팀원들이 성장하여 새로운 역할을 맡게 되면 새로운 기술을 개발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어야한다.


4. 정치 문화적 인식

 팀원들이 프로젝트에 참여하고 있다고 느끼게하는 것이 중요하다. 열려있고 수용적인 환경을 만들기 위해 팀원들을 소외시키거나 불편하게 하는 주제를 인식해야한다. 

 

  


   

 

 

  

 2. 시간 관리는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만든다. 시간 관리 프로세스 7단계에 대해 서술하시오.

   

 1. 시간 관리 프로세스 7단계 서술 

 



1. 일정 관리 계획수립

 먼저 일정 계획과 통제에 사용할 프로세스를 정의합니다.


2. 활동 정의

 완료되어야 하는 모든 활동의 목록을 도출합니다.


3. 활동 순서 배열

 다음으로 선행 작업이 무엇인지 파악하고 올바른 순서로 나열합니다. 여기에서의 주 산출물인 활동들의 관계를 보여주는 그림은 프로젝트 일정 네트워크 다이어그램입니다.


4. 활동 자원 산성

 그러고 나서 일에 필요한 자원들을 산정하고 그 목록을 만듭니다.


5. 활동 기간 산정

 다음으로 각 활동에 걸리는 시간을 산정합니다.


6. 일정 개발

 그 다음에 모든 산정값과 작성한 자원 및 활동 정보로 일정을 만듭니다.


7. 일정 통제

 마지막으로 일정을 준수할 수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 일정에 대한 변경을 감시하고 통제합니다.

 

 


1. 시간 관리 프로세스 7단계 

1) 일정 관리 계획수립 

- 일정 계획과 통제에 사용할 프로세스를 정의한다 


2) 활동 정의 

- 완료되어야 하는 모든 활동의 목록을 도출한다 


3) 활동 순서 배열 

- 선행 작업이 무엇인지 파악하고 올바른 순서로 나열한다 

- 활동들의 관계를 보여주는 그림은 프로젝트 일정 네트워크 다이어그램이다 


4) 활동 자원 산정 

- 일에 필요한 자원들을 산정하고 목록을 만든다 


5) 활동 기간 산정 

- 각 활동에 걸리는 시간을 산정한다 


6) 일정 개발 

- 모든 산정값과 작성한 자원 및 활동 정보로 일정을 만든다 


7) 일정 통제 

- 일정을 준수할 수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 일정에 대한 변경을 감시하고 통제한다  

 

  


   

 

 

  

 3. 프로젝트 작업이 어떻게 활동들로 분류되는지 알아내는 것이 활동 정의 프로세스이다. 활동 정의 산출물 3가지에 대해 서술하시오.

   

 1. 활동 정의 산출물 3가지 서술 

 


제출답안 

1. 활동 목록 : 이것은 여러분의 프로젝트를 완료하기 위해 수행해야 하는 모든 활동의 목록입니다. WBS보다 자세한 목록으로, 작업 패키지를 인도하기 위해 달성 되어야 하는 모든 활동입니다.


2. 할동 속성 : 각 활동의 설명이 기록된 곳입니다. 여러분이 알아내야 하는 모든 정보와 작업의 순서 또한 여기에 있어야 합니다. 따라서 선행 활동, 후속 활동, 제약은 이 속성에 나열되어야 합니다. 물론 계획에 필요한 자원이나 시간 관련 설명과 정보도 함께 이다.


3. 마일스톤 목록

 프로젝트의 중요한 모든 점검 시점은 마일스톤으로 추적됩니다. 그 중 일부는 프로젝트 성공에 필요한 요구사항으로 계약에 명시 될수 있습니다. 다른 일부는 관리 목적으로 필요한 주요 시점일 수 있습니다. 마일스톤 목록은 어떤 것이 요구되고 요구되지 않는지 모두가 알게 해야 합니다. 

 

평가의견 

1. 활동 정의 산출물 3가지 

1) 활동 목록 

- 프로젝트를 완료하기 위해 수행해야 하는 모든 활동의 목록이다 

- WBS보다 자세한 목록이다 

- 작업 패키지를 인도하기 위해 달성 되어야 하는 모든 활동이다 


2) 활동 속성 

- 각 활동의 설명이 기록된 곳이다 

- 알아내야 하는 모든 정보와 작업의 순서도 있어야 한다 

- 선행 활동, 후속 활동, 제약은 이 속성에 나열되어야 한다 

- 계획에 필요한 자원이나 시간 관련 설명과 정보도 포함되어야 한다 


3) 마일스톤 목록 

- 프로젝트의 중요한 모든 점검 시점은 마일스톤으로 추적된다 

- 일부는 프로젝트 성공에 필요한 요구사항으로 계약에 명시될 수 있다 

- 다른 일부는 관리 목적으로 필요한 주요 시점일 수 있다 

- 마일스톤 목록은 어떤 것이 요구되고 요구되지 않는지 모두가 알게 해야 한다 

 

  


   

 

 

  

 4. 모든 프로젝트는 결국 돈과 연결된다. 비용과 관련된 수치 6가지에 대해 서술하시오. 

   

 1. 비용과 관련된 수치 6가지 서술 

 



1. 편익 원가 비율(BCR : benefic cost ratio)

지출될 비용 대비 벌어들일 돈의 양입니다. 일반적으로 이익이 원가보다 높으면 투자할 만한 프로젝트입니다.


2. 순현가(NPV : net present value)

특정 시점에서 프로젝트의 실제 가치에서 프로젝트 관련 모든 원가를 제외한 값입니다. 이 값에는 결과물을 만들기 위해 걸린 시간과 노동뿐만 아니라 재표도 포함됩니다. 프로젝트가 수행할 가치가 있는지 알기 위해 이 값을 계산합니다.


3. 기회비용(opportunity cost)

두 프로젝트 중 하나를 선택해야 할 때, 수행하지 않을 프로젝트에서 벌어들일 수 있는 돈은 포기해야 합니다. 이것을 기회비용이라고 합니다. 이것은 프로젝트를 하지 않기로 했기 때문에 얻지 못하는 돈입니다.


4. 내부 수익률(IRR: internal rate of return)

프로젝트가 투자 회사에 안겨 줄 돈의 양입니다. 회사가 그 프로젝트로 벌어들일 돈의 양이다. 이 수치는 투자 금액 대비 백분율로 표현하는게 일반적입니다.


5. 감가상각(depreciation)

프로젝트가 시간이 지남에 따라 가치를 잃는 비율입니다. 따라서 짧은 기간에만 시장성이 있는 프로젝트라면, 시간이 지남에 따라 제품은 가치를 잃게 됩니다.


6. 생애주기 원가 산정(lifecycle costing)

프로젝트를 시작하기 전에, 개발은 물론 판매 후 고객지원까지 고려한 비용을 예상해 보는 것도 매우 유용합니다. 

 


1. 비용과 관련된 수치 6가지 

1) 편익 원가 비율 

- 지출될 비용 대비 벌어들일 돈의 양이다 


2) 순현가 

- 특정 시점에서 프로젝트의 실제 가치에서 프로젝트 관련 모든 원가를 제외한 값이다 

- 이 값에는 결과물을 만들기 위해 걸린 시간과 노동뿐만 아니라 재료도 포함된다 


3) 기회비용 

- 두 프로젝트 중 하나를 선택해야 할 때, 수행하지 않을 프로젝트에서 벌어들일 수 있는 돈을 포기해야 한다 

- 프로젝트를 하지 않기로 했기 때문에 얻지 못하는 돈이다 


4) 내부 수익률 

- 프로젝트가 투자 회사에 안겨줄 돈의 양이다 

- 회사가 프로젝트로 벌어들일 돈의 양이다 


5) 감가상각 

- 프로젝트가 시간이 지남에 따라 가치를 잃는 비율이다 


6) 생애주기 원가 산정 

- 프로젝트를 시작하기 전에, 개발은 물론 판매 후 고객지원까지 고려한 비용을 예상해보는 것이 중요하다  

 

  


   

 

 

  

 5. 요구사항 수집은 모든 이해관계자와 만나 무엇을 원하는지 알아내는 것이다. 요구사항 수집 프로세스 5단계에 대해 서술하고, 현업에서 요구사항을 정하기 위한 의사결정 기법 4가지를 서술하시오.또한 요구사항을 수집하도록 도와주는 도구 3가지를 서술하시오.


 

  

 



1. 요구사항 수집 프로세스 5단계

- 이해관계자 관리 계획 : 이 계획은 모든 이해관계자의 요구사항을 이해하고 그들과 의사소통하는 방법에 대해서 말해줍니다.

- 요구사항 관리 계획 : 이전 프로세스의 산출물로, 요구사항 수집 방법을 말해줍니다.

- 이해관계자 등록부 : 이해관계자 등록부는 프로젝트의 요구사항을 파악하기 위해 이야기해야 하는 모든 사람의 목록입니다.

- 범위 관리 계획 : 이 계획은 여러분이 어떤 요구사항을 수집해야 하는지를 이해하도록 돕습니다.

- 프로젝트 헌장 : 프로젝트 헌장은 프로젝트가 성취해야 하는 것을 요약해서 알려줍니다.


2. 현업에서 요구사항을 정하기 위한 의사결정 기법 4가지

- 만장일치(unanimity)는 모든 사람이 결정에 동의하는 것입니다.

- 과반수(majority)는 인원의 반 이상이 결정에 동의하는 것입니다.

- 다수결(\plurality)은 가장 많은 표를 얻은 결정에 동의하는 것입니다.

- 독재(dictatorship)는 한 사람이 그룹 전체를 대표해 결정하는 것입니다.


3. 요구사항을 수집하도록 도와주는 도구 3가지

- 인터뷰(interview)는 프로젝트가 만들게 될 제품 또는 서비스를 이해관계자들이 어떻게 사용할 것인지에 대해 설명하도록 하는 중요한 방법입니다. 일대일로 대화해서 그들이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정확히 듣고, 프로젝트가 목적을 달성하도록 할 수 있습니다.

- 핵심 그룹(focus group)은 이해관계자들의 요구를 여러분과 함께 상의하도록 하는 다른 방법입니다. 그룹에게 최종 제품에 대해 토론하도록 함으로써 그들이 생각지 못했던 요구사항들을 여러분에게 이야기하도록 하는 것입니다.

- 심층 워크숍(facilitated workshop)은 가장 체계화된 그룹 대화방법으로서, 중재자를 두어 그룹이 요구사항을 함께 브레인스토밍하도록 이끕니다. 심층 워크숍에서는 오해와 이슈를 한번에 해결할 수 있습니다. 모든 이해관계자가 요구사항을 정의하기 위해 서로 협력하기 때문입니다. 

 


1. 요구사항 수집 프로세스 5단계 

1) 이해관계자 관리 계획

- 모든 이해관계자의 요구사항을 이해하고 그들과 의사 소통하는 방법에 대해서 말해준다 


2) 요구사항 관리 계획 

- 이전 프로세스의 산출물로, 요구사항 수집 방법을 말해준다 


3) 이해관계자 등록부 

- 프로젝트의 요구사항을 파악하기 위해 이야기해야 하는 모든 사람의 목록이다 


4) 범위 관리 계획 

- 어떤 요구사항을 수집해야 하는지를 이해하도록 돕는다 


5) 프로젝트 헌장 

- 프로젝트가 성취해야 하는 것을 요약해서 알려준다 


2. 현업에서 요구사항을 정하기 위한 의사결정 기법 

1) 만장일치 

2) 과반수 

3) 다수결 

4) 독재 


3. 요구사항을 수집하도록 도와주는 도구 3가지 

1) 인터뷰 

- 프로젝트가 만들게 될 제품 또는 서비스를 이해관계자들이 어떻게 사용할 것인지에 대해 설명하도록 하는 중요한 방법이다 


2) 심층 워크숍 

- 중재자를 두어 그룹이 요구사항을 함께 브레인스토밍 하도록 이끈다 


3) 핵심 그룹 

- 이해관계자들의 요구를 프로젝트 관리자와 함께 상의하도록 하는 방법이다  

 

  




다만 관리자의 대인관계 기술 관련 문항에 대한 답변이 다소 부족하여 감점이 발생하였습니다. 

 

 

 


Head First PMP 헤드 퍼스트 PMP
국내도서
저자 : 제니퍼 그린(Jennifer Greene),앤드류 스텔만(Andrew Stellman) / 김기평,한동환역
출판 : 한빛미디어 2010.09.10
상세보기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Posted by 프리스케이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