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격증/Mobile Tester2020. 5. 6. 08:00

제5장 미래에도 경쟁력을 갖춘 테스팅

 

5.1 예측되는 고속성장

과거에 비추어 본다면, 모바일 어플리케이션과 디바이스 시장은 지속해서 성장할 것으로 예상할 
수 있다. 이는 더 많은 종류의 디바이스의 등장과 기존 디바이스의 변화가 있을 것임을 의미한다.
이들 디바이스는 더 많은 역량을 가질 것이다. 어플리케이션의 수도 많아질 것이고 그 어플리케 
이션들은 향상된 디바이스의 역량과 메모리를 활용하기 위해 점점 더 많은 기능을 가지게 될 것 
이다.
그러나 성장이 예상되는 영역은 그것뿐만이 아니다. 사용자의 수와 유형 그리고 이런 디바이스의 
사용 영역 또한 확장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런 디바이스가 점점 더 개인 생활과 비즈니스에 사용 
되는 빈도가 높아짐에 따라 아래와 같은 사용자의 기대치 또한 증가할 것이다.
• 높은 신뢰성
• 탁월한 사용성
• 높은 성능
• 일관된 경험
• 이식성
• 수정 사항과 새로운 기능의 빠른 대처


이렇게 높아질 기대치 때문에 SW 테스터는 빠른 출시에 협력하면서 필요한 테스트를 정의하고 
실행하는 것에 좀 더 능숙해질 필요가 있다. 그렇게 하기 위해서는 적합한 도구를 사용하고 적절 
한 환경을 선택하며 또, 많은 수의 디바이스와 사용자 유형을 충족할 수 있는 새로운 접근방법을 
사용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5.2 변화에 대응하기

시장에서의 치열한 경쟁으로 인해 수익 마진율이 감소함에 따라 개발팀과 테스팅팀에게는 높은 
품질과 유지보수가 용이한 제품을 더 빠르게 생산하라는 압박이 가해질 것이다. 테스트팀은 테스 
팅 계획을 수립하고, 도구와 환경을 조달하며, 요구되는 기술을 습득하기 위해 초기부터 개발팀과 
협력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5.2.1 테스팅 설계
개발자가 변화에 대비한 계획을 수립하는 것만으로는 충분치 않을 것이다. 테스트 접근법 또한 
반드시 변화에 대비해 설계해야 한다. 이런 유연한 프레임워크를 위한 몇 가지 고려사항은 아래 
와 같다:
• 빠르게 결합하고 해체할 수 있는 테스트 환경 구현 혹은 활용
• 업무에 가장 적절한 도구 활용
• 유지보수 가능한 테스트 자동화 구현 (예: 키워드 주도)
• 프로젝트 초기에 부하 테스팅 접근법 설계
• SW 개발 수명주기 모든 단계에서 부하 테스팅 수행
• 대표 디바이스들의 적절한 세트 유지
• 리스크 기반 테스팅 접근법 적용
• 크라우드 소싱 지원을 위한 프레임워크 제공
• 더 짧아진 수명주기를 지원하는 강력한 ROI 제공


변화하는 시장에 맞추어 적용할 수 있는 유연성과 역량을 가진 도구를 선택해야 한다. 도구 판매 
사는 시장 변화에 빠르게 대처할 수 있어야 한다. 빠르게 변하는 시장에서 선택할 수 있는 도구 
가 많아지고 다양화되므로 과거의 명성에만 의지하지 않도록 한다.
재사용 가능성(Re-useability)을 항상 염두에 둘 필요가 있지만,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처럼 수명주기 
가 짧은 시장에서는 완전히 재사용 가능한 테스팅 솔루션보다는 충분한 품질을 갖추면서 시장이 
요구하는 출시 일자를 맞추는 것이 더 중요할 수 있다. 장기적으로 볼 때 재사용 가능성이 비용 
을 절약할 수 있겠지만, 충분히 재사용 가능한 테스팅 솔루션 제작에 너무 많은 시간을 소비하면 
제품출시가 너무 늦어질 수 있다. 여기에 대한 투자의 정당성은 제품의 기대수명을 가지고 판단 
해야 한다. 오늘에는 최고 사양의 스마트폰이라도 내일이면 그 가치를 잃을 수 있기 때문에 테스 
팅에 대한 투자는 정당한 이유가 있어야 한다.

 

5.2.2 효율적인 유지보수를 가능하게 하라
유지보수 가능성이 최종목적은 아니지만 효율적인 유지보수 가능성은 필요한 사항이다. 테스트 
환경, 도구, 테스트웨어(Testware)는 효율적으로 유지보수 할 수 있고 대체도 가능해야 한다. 어플 
리케이션의 초기 출시를 위해 필요한 테스트 환경이 다음 출시에서는 필요 없을 수 있다. 이는 
테스트 환경에 투자하기 위해서는 그런 투자로 인해 얻게 될 리스크 완화가 해당 투자를 뒷받침 
해 줄 수 있어야 한다는 으I미이다. 전통적인 SW에서는 장기적인 관점에서의 테스트 설계가 정당 
성을 인정받을 수 있지만, 모바일 SW의 수명은 아주 짧기 때문에 테스트 환경에 대한 유지보수 
와 재사용 역시 마찬가지로 수명이 짧을 수 있음을 명심한다.

 

5.2.3 유연성을 고려한 도구 선택
테스트 도구 판매사가 시장에 즉각적으로 대응할 수 없다면 그들의 도구를 구입하고 그 도구를 
활용해 중요한 테스트 자산을 만든다는 것은 어리석은 일이 될 것이다. 도구도 제품이 유연해지 
는 만큼 유연해야 하며 테스트 자동화에 대한 모든 투자는 물론 테스트 관리에 대한 모든 투자 
역시 제품의 기대 수명주기에 맞추어 이루어져야 한다. 특히 제품을 장기간 사용할 것으로 계획 
한 것이 아니면, 상대적으로 유연성이 떨어지는, 테스트 자동화 제작에 사용할 수 있는 저렴한 도 
구들이 장기 유지보수성을 제공하기 위해 만들어진 고가의 도구보다 더 정당성을 가질 수 있다.
테스트웨어(Testware)를 설계할 때 특정 디바이스보다 시뮬레이터 상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설계 
하는 것이 나을 수 있다. 디바이스는 발전하고 기능은 추가되기 때문에 장기적으로는 이러한 방 
법이 보다 높은 유연성을 제공할 것이다. 시물레이터를 개발하게 되면 실제 디바이스 등장 이전 
에 테스트를 수행할 수 있다.

 

5.2.4 신중한 파트너 선택 
테스팅에 관해 협력사(Third party)와의 관계를 형성할 때는 다수의 릴리즈가 있을 것이라는 가정 
하에 협력사와 관계를 형성해야 한다. 장기 계약의 장점은 관계를 형성할 때의 계약 협상이나 요 
구사항에 대한 논쟁 등으로 인한 시간 낭비 없이 시장에서 요구하는 사항에 대해 좀 더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다는 점이다. 협력사와 관계를 형성할 것이라면 협력사가 산업 환경의 변화를 따라 
갈 역량이 있는지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다. 시장의 변화에 적응할 수 있는 역량과 유연성에 대한 
확인을 해야 한다. 특정 도구 세트나 특정 방법론에 갇혀있는 협력사는 빠르게 변화하는 시장에 
대응하는 데 필요한 민첩성을 제공하지 못할 수 있다.
이러한 협력사들은 아웃소스 테스팅, 디바이스 랩(labs), 클라우드 환경 제공사 등을 포함한다.
완전한 모바일 어플리케이션 테스트 역량을 갖추는 것은 매우 높은 비용이 들 수 있기 때문에 
파트너쉽은 다양한 요구에 대응할 수 있는 가장 현실적인 방법이 될 수 있다.

 

 

5.3 미래를 위한계획

 

5.3.1 수명주기 모델
모바일 어플리케이션과 테스팅을 위한 디바이스 요구사항으로 인해 새로운 수명주기 모델이 소개 
될 가능성이 크다. 현재는 애자일과 반복적 수명주기 모델이 산업 전반을 지배하고 있지만, 새롭 
고 더 간결한 방법론이 인기를 얻을 가능성도 있다. 테스터는 어떤 수명주기 모델이든 약간의 적 
응이 필요할 것임을 기억해야 하며 또한 다양한 모델에서 요구되는 관여시점과 관여수준에 대한 
이해를 가지고 있어야 한다.
어플리케이션 개발과 테스팅을 위한 기간이 이 정도로 짧았던 적은 없었다. 또한 시장의 수요가 
이 정도로 높았던 적도 없다. 물론 기회는 많다. 그러나 낮은 품질과 저속한 사양(기능)은 기업의 
명성에 회복할 수 없는 피해를 입힐 수 있다. 테스터는 주어진 일정 내에 가능한 최고의 제품이 
시장에 출시될 수 있도록 개발자와 협력할 필요가 있다.

 

5.3.2 선택적 테스팅
새로운 수명주기 모델(lifecycle model)이 나타날 조짐이 있지만, 효율적인 테스팅에 대한 수요는 
항상 있을 것이다. 즉, 수용할 수 있는 ROK 제공하기 위한 가벼운 접근법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자동화 및 성능 테스팅이 있어야 하며 수요, 일정, 예상 등에 적합한 도구가 필요하다. 보안 역시 
매우 중요한 고려사항이므로 보안 테스팅 도구도 모바일 시장의 요구에 적응해 나갈 것이다.
클라우드 상에서의 테스트도 일상이 될 것이다. 이 경우 디바이스 시뮬레이터와 사용자 시물레이 
터를 활용해서 실제에 근접한 정보 교환 및 시스템 부하를 테스트하게 될 것이다. 크라우드 소싱,
실제 사용자 환경에서의 테스팅(Testing-in-the-wild), 기타 형태의 아웃 소싱 등은 계속 성장해 나 
갈 것이며, 따라서 테스트 관리 측면에서의 새로운 과제를 끊임없이 제시할 것이다.
전문 테스터가 아닌 사람들의 테스팅 참여가 확대됨에 따라 자동화된 에러 리포트와 화면 캡쳐 
등의 활용이 더욱 빈번해질 것이다. 이런 정보를 활용해서 개발자는 실제 환경에서 나타나는 문 
제를 추적하고 분석할 것이다. 또한, 이런 정보는 다시 테스팅 프로세스에 반영되어 테스팅의 약 
점을 보완하는 데 사용될 것이다.

 

 

5.4 미래 예측

모바일 어플리케이션 시장에서 2, 3년 후에 사용할 테스팅 관행, 프로세스, 도구 등을 사전에 계획 
한다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이다. 매일 새로운 어플리케이션과 디바이스가 선보여지고 있으며 극 
심한 경쟁이 시장과 수명주기를 움직이게 될 것이다.
테스터는 새로운 기술을 받아들이고, 새로운 도구를 시도하며, 보다 효율적이고 간결한 테스팅 방 
법론을 배울 준비를 해야 한다. 모든 새로운 제품과 실행 방법이 성공하는 것은 아니지만, 테스터 
는 꾸준한 학습과 연구를 통해 올바른 접근법과 최고의 도구를 찾을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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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프리스케이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