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bPageTest를 사용하여 특정 웹사이트에 로그인한 후 속도 측정을 수행 하는 방법을 알아보았어요

 

  1. WebPageTest 접속:
  2. 웹 브라우저에서 https://www.webpagetest.org/로 이동하여 WebPageTest 웹사이트에 접속합니다.
  3. 로그인 또는 가입:
  4. 웹페이지 상단에 "Log In" 링크 또는 "Sign Up" 링크를 찾아 클릭합니다. 이미 가입한 경우 로그인하고, 아직 가입하지 않은 경우 회원가입을 진행합니다.
  5. 로그인 정보 입력:
  6. 가입한 경우, 사용자 이름과 비밀번호를 입력하여 로그인합니다. 새로 가입한 경우,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고 계정을 만듭니다.
  7. 대시보드로 이동:
  8. 로그인에 성공하면 사용자 대시보드로 리디렉션됩니다.
  9. 테스트 생성:
  10. 대시보드에서 "Start a Test" 또는 "Create Test" 버튼을 클릭하여 테스트를 생성합니다.
  11. 테스트 구성 및 스크립트 작성:
    • URL: 측정하려는 웹사이트의 URL을 입력합니다.
    • Location: 테스트 서버의 위치를 선택합니다.
    • Browser: 웹사이트를 로드할 브라우저를 선택합니다.
    • Connection: 네트워크 연결 속도를 선택합니다.
    • Script: "Script"란에는 웹사이트 로그인과 관련된 스크립트를 작성합니다.
  12. 테스트 구성 페이지에서 다음 정보를 제공합니다.
  13. 로그인 스크립트 작성:예를 들어, 스크립트는 다음과 같을 수 있습니다:
navigate("https://example.com/login");
setValue("[name='username']", "your_username");
setValue("[name='password']", "your_password");
click("[type='submit']");

 

로그인 스크립트를 작성하여 웹사이트에 로그인합니다. 이 스크립트는 사용자의 로그인 정보와 작업을 시뮬레이션합니다. 스크립트는 자동화 스크립트 언어로 작성되며, 로그인 페이지의 HTML 구조와 필드 이름을 기반으로 작성됩니다.이 예에서 navigate 함수는 로그인 페이지로 이동하고, setValue 함수는 사용자 이름과 비밀번호 필드에 값을 입력하며, click 함수는 로그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실제 웹사이트의 HTML 구조와 필드 이름에 따라 스크립트를 수정해야 합니다.

  1. 테스트 시작
  2. 테스트 구성이 완료되면 "Start Test" 또는 "Run Test" 버튼을 클릭하여 테스트를 시작합니다.
  3. 테스트 결과 확인:
  4. 테스트가 진행되면 웹사이트의 성능 측정 데이터와 그래프가 표시됩니다. 로그인한 상태에서도 테스트 결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5. 저장 및 공유:
  6. 로그인 상태에서 테스트 결과를 저장하고 공유할 수 있습니다. 원하는 경우 테스트 결과를 다운로드하거나 공유 링크를 생성하여 다른 사람과 공유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WebPageTest의 "Script" 기능을 사용하여 로그인 후 웹사이트 속도 측정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로그인 스크립트는 웹사이트의 로그인 페이지와 필드 구조에 따라 수정해야 합니다.

 

 

# WebPageTest를 유닉스 서버에 설치하는방법

 

WebPageTest를 Unix 또는 Linux 서버에 설치하는 방법은 다소 복잡할 수 있습니다. WebPageTest는 Windows에서 실행하는 것보다 Linux 환경에서 더 흔하게 사용되며, Docker를 사용하여 설치하는 것이 편리합니다. 아래는 Unix 또는 Linux 서버에 WebPageTest를 설치하는 일반적인 방법입니다.

참고: 이 가이드는 Ubuntu Linux를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다른 Unix 또는 Linux 배포판을 사용하는 경우 명령어 및 패키지 관리자가 다를 수 있습니다.

  1. Docker 설치:Docker 설치 가이드: https://docs.docker.com/get-docker/
  2. 먼저 Unix 또는 Linux 서버에 Docker를 설치합니다. Docker를 사용하여 WebPageTest를 컨테이너로 실행할 것입니다.
  3. Docker Compose 설치 (옵션):
  4. Docker Compose는 여러 컨테이너를 관리하고 연결하는 데 사용됩니다. Docker Compose를 설치하려면 다음 명령어를 사용합니다 (일부 시스템에서는 기본으로 설치되어 있을 수 있습니다).
sudo apt-get install docker-compose

WebPageTest Docker 컨테이너 설정:

WebPageTest Docker 컨테이너를 실행하기 위한 설정 파일을 생성합니다. 웹사이트 루트 디렉토리에 docker-compose.yml 파일을 만들고 다음 내용을 추가합니다:

yaml

 

version: '3'

services:

    webpagetest:

         image: webpagetest/server

         ports: - "80:80"

 

  1. 이 설정은 WebPageTest 서버 컨테이너를 80 포트로 노출시킵니다.
  2. Docker Compose로 WebPageTest 컨테이너 실행:
  3. docker-compose.yml 파일이 있는 디렉토리로 이동하고 다음 명령어를 사용하여 WebPageTest 컨테이너를 실행합니다:
sudo docker-compose up -d
  1. 이 명령어는 백그라운드에서 WebPageTest 서버 컨테이너를 시작합니다.
  2. WebPageTest 웹 인터페이스 접속:
  3. 웹 브라우저에서 Unix 또는 Linux 서버의 IP 주소 또는 도메인 및 포트 80으로 접속하여 WebPageTest 웹 인터페이스에 접속합니다.

arduino

http://your_server_ip_or_domain

  1. 웹 인터페이스를 통해 웹사이트 테스트를 설정하고 실행할 수 있습니다.

이제 Unix 또는 Linux 서버에 WebPageTest를 설치하고 실행할 수 있습니다. Docker를 사용하여 설치하면 환경 설정이 간단해지며 관리도 편리합니다.

 

 

 

# WebPageTest를 Windows 서버에 설치하는방법

 

WebPageTest를 Windows 로컬 서버에 설치하는 것은 어려운 과정일 수 있으며, Linux 환경에서의 설치가 더 흔하게 사용되는 방법입니다. 그러나 Windows에서도 WebPageTest를 설치하고 실행할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이를 위해 다음과 같은 단계를 따를 수 있습니다.

참고: 아래의 가이드는 Docker를 사용하여 Windows에서 WebPageTest를 설치하고 실행하는 방법에 관한 것입니다.

  1. Docker 설치: Docker Desktop을 설치한 후 실행하여 Docker 서버를 시작합니다.
  2. 먼저 Windows 환경에 Docker Desktop을 설치해야 합니다. Docker Desktop은 Windows 10 Professional 또는 Enterprise Edition에서 지원됩니다.
  3. Docker Compose 설치 (옵션):
  4. Docker Compose는 Docker 컨테이너를 관리하고 여러 컨테이너를 연결하는 데 사용됩니다. Windows의 경우 Docker Compose를 별도로 설치해야 할 수 있습니다.
  5. WebPageTest Docker 컨테이너 실행:
  6. 웹사이트 테스트를 위한 WebPageTest 컨테이너를 실행합니다. 다음 명령어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docker run -d -p 80:80 webpagetest/server
  1. 이 명령어는 WebPageTest 서버를 80 포트로 노출시킵니다.
  2. WebPageTest 웹 인터페이스 접속:
  3. 웹 브라우저에서 다음 URL을 사용하여 WebPageTest 웹 인터페이스에 접속합니다.

arduino

 

http://localhost

 

 

  1. 웹 인터페이스를 통해 웹사이트 테스트를 설정하고 실행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하면 Windows에서 Docker를 사용하여 WebPageTest를 로컬 서버에 설치하고 사용할 수 있습니다. Docker 컨테이너를 사용하므로 웹사이트 테스트를 수행하려면 Docker 환경에서 작업해야 합니다. 이 방법은 WebPageTest를 간편하게 설정하고 실행하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Posted by 프리스케이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