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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결함을 관리하는 이유와 결함 관리를 통해 얻을 수 있는 것은 무엇인지 내용을 각각 설명하고, 결함관리에 필요한 기본 항목 세 가지와 각 내용을 설명하시오. 그리고 학습자의 조직에서는 결함을 어떻게 관리하고 있는지 방법을 설명하시오.
1. 결함을 관리하는 이유
현실적으로 개발자는 정확한 결함정보를 전달 받아야 결함을 수정할 수 있고, 테스터는 개발자가 결함을 수정했는지 알아야 확인 테스트를 할 수 있다. 이 과정에 개발자와 테스터 사이에 정해진 약속(결함 처리 규칙) 이 있으면 불필요한 커뮤니케이션 낭비를 줄일 수 있다. 결함 발견부터 결함 해결까지, 전 과정을 개발자가 혼자 처리하면 결함 처리 규칙은 필요 없을지도 모른다. 하지만 결함 처리는 여러 이해관계자가 참여하는 소통 중심의 복잡한 업무다. 따라서 결함의 등록 부터 종료까지 전 과정을 추적하고 관련 정보를 공유해야 한다. 이것이 결함을 관리해야 하는 근본적인 이유다.
2. 결함관리를 통해 얻을 수 있는 것
결함 관리에서 얻을 수 있는 가장 가치 있는 정보는 '개발 및 프로세스 개선 정보'이다. 또한, 결함 정보로부터 결함 원인을 분석해 조직의 개발 취약점을 식별할 수 있고 이를 통해 결함을 예방하거나 줄일 해법을 찾을 수 있다. 테스트 중에 발견한 결함 정보는 개발 활동을 개선하고 품질을 높이는 정보로 다시 사용된다. 이는 결함을 관리 해야만 가능한 일이다.
3. 결함관리의 필요한 기본항목 3가지와 각 내용 설명
- 결함 수명 주기(defect life-cycle): 결함 관리 프로세스(defect management process)라고 하기도 함. 결함 등록에서 결함 종료까지 전 과정의 절차와 역할을 정의함(예, 결함 등록 > 결함 할당 > 결함 수정 > 수정 확인 > 결함 종료)
- 결함 관리 항목 : 결함 관리용 정보로서 기본 정보와 부가 정보로 나뉨, 결함 관리 지표와 밀접한 관계가 있으며 결함 관리 목적과 활용에 따라 결함 관리 항목을 다양하게 선정할 수 있음(예, 결함명, 결함 ID, 결함 심각도, 결함 처리 우선순위, 테스터, 수정 담당 개발자 등)
- 결함 관리 지표(metrics) : 결함 관리에서 얻은 각종 데이터를 목적에 맞게 가공한 의미 있는 정보. 결함 관리 지표는 결함 관리 항목에 영향을 받음. 새로운 결함 관리 지표가 필요하면 결함 관리 항목을 추가할 필요가 있음. 결함 관리 지표는 각종 도표나 차트 형태로 표현됨(예, 단위 모듈당 결함 수, 결함 별 평균 경과 시간, 심각도 별 결함수, 미수정 결함 수, 결함 누적 추이 등)
4. 조직에서는 결함을 어떻게 관리하고 있는지 방법을 설명
우리 조직에서는 결함을 아틀라시안이 개발한 Jira를 사용하고 있다. 워크 플로우는 커스터마이징하여 사용하고 있고 보안 이슈로 인하여 사내 네트워크에서만 접속 가능하게 사용하고 있다. 애자일 프로젝트인 경우에는 스크럼보드/칸반 보드를 사용하고 있다.
1. 결함을 관리하는 이유를 설명하시오.
: 결함 관리 필요성을 이야기하기 전에 왜 테스트를 하는지 생각해보자. 시간과 노력을 들여 테스트 계획을 작성하고, 열심히 테스트하는 것은 결함을 발견하기 위해서다. 이렇게 공들여 발견한 결함을 소홀히 관리할 수 있는가?
현실적으로 개발자는 정확한 결함정보를 전달 받아야 결함을 수정할 수 있고, 테스터는 개발자가 결함을 수정했는지 알아야 확인할 수 있다. 이 과정에서 개발자와 테스터 사이에 정해진 약속이 있으면 불필요한 커뮤니케이션 낭비를 줄일 수 있다. 결함 발견부터 결함 해결까지, 전 과정을 개발자가 혼자 처리하면 결함 처리 규칙은 필요 없을지도 모른다. 하지만 결함 처리는 여러 이해관계자가 참여하는 소통 중심의 복잡한 업무다. 따라서 결함의 등록부터 종료까지 전 과정을 추적하고 관련 정보를 공유해야 한다. 이것이 결함을 관리해야 하는 근본적인 이유다.
2. 결함 관리를 통해 얻을 수 있는 것은 무엇인지 내용을 설명하시오.
: 리스크가 큰 심각한 결함이라면 개발자에게 즉시 수정하도록 알려야 하지 않을까? 테스트 종료 조건 달성 여부 확인에 필요한 '미수정 결함 수'와 같은 통계 정보도 알 수 있어야 하지 않을까? 결함 관리를 통해 이러한 요구를 쉽게 해결할 수 있다. 결함 정보에 '결함 처리 우선순위'를 추가해 개발자가 우선순위에 따라 결함을 수정하도록 한다. 또 수집된 결함 데이터를 가공한다면 '미수정 결함 수' 외에도 '심각도별 결함 수', '개발 단계별 결함 수', '누적 결함 수 ' 등 가치 있고 다양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결함 관리에서 얻을 수 있는 가장 가치 있는 정보는 '개발 및 프로세스 개선 정보'이다. 또한, 결함 정보로부터 결함 원인을 분석해 조직의 개발 취약점을 식별할 수 있고 이를 통해 결함을 예방하거나 줄일 해법을 찾을 수 있다. 테스트 중에 발견한 결함 정보는 개발 활동을 개선하고 품질을 높이는 정보로 다시 사용된다. 이는 결함을 관리해야만 가능한 일이다.
3. 결함 관리에 필요한 기본 항목 3가지와 각 내용을 설명하시오.
1) 결함 수명 주기: 결함 관리 프로세스라고 하기도 함. 결함 등록에서 결함 종료까지 전 과정의 절차와 역할을 정의함.
2) 결함 관리 항목: 결함 관리용 정보로서 기본 정보와 부가 정보로 나뉨. 결함 관리 지표와 밀접한 관계가 있으며 결함 관리 목적과 활용에 따라 결함 관리 항목을 다양하게 선정할 수 있음.
3) 결함 관리 지표: 결함 관리에서 얻은 각종 데이터를 목적에 맞게 가공한 의미 있는 정보. 결함 관리 지표는 결함 관리 항목에 영향을 받음. 새로운 결함 관리 지표가 필요하면 결함 관리 항목을 추가할 필요가 있음. 결함 관리 지표는 각종 도표나 차트 형태로 표현됨
개발 프로젝트 초기에 개발 중간 산출물을 테스팅 관점에서 리뷰하고 테스트 케이스를 미리 만드는 과정에서 결함을 발견하는 작업도 테스팅 활동의 중요한 부분으로 인식되고 있습니다. 테스팅과 디버깅인은 근본적으로 구분되는 개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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