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스트 관련 서적2020. 11. 2. 08:00

☞ 그리드 : 지역적으로 분산된 슈퍼컴퓨터, 서버, 가정용 컴퓨터 등 각종 IT 자원을 초고속 네트워크로 연동해서 대용량 컴퓨팅 자원을 제공하는 기술을 말한다.

☞ 디아스포라 : 본국을 떠나 세계 각지에 흩어져 살지만 자신들의 규범과 관습을 유지하며 살아가는 공동체 집단 또는 그들의 거주지를 가리키는 말이다.

☞ 페타바이트 :' 데이터 수량을 가리키는 단위로 기가바이트-테라바이트 다음의 단위로 오늘날, 페이스북이나 구글과 같은 거대 디지털 기업들은 수십억 명에 대한 페타바이트급 데이터를 수집한다.

☞ 메시 네트워크 : 컴퓨터와 다른 장치들을 직접 연결해주는 네트워크로 이들은 밴드위스, 저장소, 기타 잉여 역량의 사용 여부에 따라 자동적으로 스스로를 재설정한다. 커뮤니티들은 접근이 어렵거나 이용 가능한 서비스가 부족한 지역에 닿기 위해 메시 네트워크를 활용할 수 있다. 메시 네트워크는 조직, 감독, 통제를 하향식으로 규율했던 전통적인 모델의 대안이 될 수 있다. 메시 네트워크는 트래픽이 중앙 기관을 거칠 필요가 없으므로 훌륭한 프라이버시와 보안성을 제공할 수 있다.

☞ 분산식 개방형 모델 : 회사가 문을 닫고 제조사가 망해도 사물 인터넷 네트워크는 존속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상호 운용성을 시스템에 심는다면, 서로 다른 사물 인터넷 네트워크가 이어질 수 있고 더욱 큰 가치를 창출할 수 있다.

☞ 지역 단위의 신재생 에너지 생산이 늘어나면서, 사물 인터넷은 규제 중심의 전력 시장 모델에 도전하고 있다. 이러한 변화는 조금만 더 늦으면 곤란한 상황에 처할 수도 있다. 우리는 기후 변화에 대응해야 하고, 날이 갈수록 혹독해지는 기후 환경에 스스로 적응해야 한다. 특히 빙산이 녹아 섬이 바다에 잠기고, 지속된 가뭄으로 땅이 사막으로 변하는 현실에 대처해야 한다. 지금, 우리는 해마다 사막화 현상으로 약 60,700제곱킬로미터의 토지를 잃고 있다. 아프리카 남부 사하라에서는 최악의 상황을 경험하고 있으며, 여기에 사는 사람들은 호주의 먼로 씨와 달리 워터 펌프나 에어컨은 머나먼 이야기에 불과하고 다른 곳으로 이주할 여력도 없다. 전력 회사들이 현재의 인프라를 바탕으로 사물 인터넷의 이점을 찾는 상황에서, 마이크로그리드와 이어진다면 완전히 새로운 에너지 모델이 탄생할 수 있다. 전력 회사, 그들의 연합회, 규제 당국, 정책 입안자, LO3와 같은 새로운 혁신 기업들은 우선 이웃을 위해 전력을 생산하고, 분배하고, 활용하는 것에서 시작해 전 세계로 확장할 수 있는 새로운 모델을 개발하고 있다.

☞ 블록체인 기술 덕분에 분산되고, 믿을 수 있고, 안전한 정보가 활동과 거래를 공유하고, 감지하고, 자동화할 수 있다. 기술자들과 공상 과학 소설 작가들은 인터넷으로 연결된 센서들의 완전무결한 글로벌 네트워크가 지구상의 모든 사건, 작용, 변화를 포착하는 세상을 오래도록 그려 왔다. 유비쿼터스 네티워크를 통해 처리 능력이 지속적으로 향상되었고, 값싸고 아담한 장비들이 서로 연결되어 '사물 인터넷'이 현실에 더욱 가까워지기 시작했다. 나카모토 사토시는 비트코인 블록체인을 설계해 온라인에서 이루어지는 비트코인 거래와 비트코인 화폐의 진실성을 확인해주었다. 각각의 거래를 모든 노드에 저장시키고, 이러한 기록을 네트워크상의 모든 다른 노드와 공유하면서 P2P 네트워크를 통해 신속하고 완전무결하게 거래를 확인할 수 있다. 우리는 네트워크상의 각 노드를 알거나 믿지 않아도 자동적으로, 안전하게, 또 은밀하게 가치를 거래할 수 있다. 중개자를 거치지 않아도 된다. 이처럼 만물 원장은 최소한의 신뢰만을 요구할 뿐이다.

☞ 사물 원장 덕분에 사후적인 재분배 자본주의를 넘어 사전적인 '분산 자본주의'가 가능해진다. 이러한 시장은 무질서한 다툼에서 벗어나 개인, 기업, 사회의 가치에 따라 형성될 수 있고, 이러한 가치들을 블록체인에 심을 수 있다. 예컨대, 신재생 에너지 사용을 유도하고, 가까운 이웃에서부터 자원을 끌어들이고, 약속한 가격을 존중하고, 프라이버시를 보호하려는 유인이 블록체인에 내장될 수 있다. 한마디로, 우리가 더 많은 것을 공유하면 사물 인터넷과 만물 원장이 현실의 세상에 생명력과 인격을 불어넣는다. IBM이 말하길, ""서로 다른 산업이 서로 다른 영향을 초래하더라도, 거시 경제적 관점에서는 우리 모두가 사물 인터넷의 승자다"".

☞ 이 세상에는 항상 가진 자와 가지지 못한 자가 공존했다. 오늘날에는 굶거나, 말라리아에 걸리거나, 격심한 분쟁의 소용돌이 속에서 사망하는 사람이 많이 줄었다. 1990년에 비하면 극빈층 또한 많이 줄어들었다. 일부 개발도상국들은 제조를 위탁받고, 경제 정책을 자유화하면서 많은 혜택을 볼 수 있었다. 중국은 이 두 가지를 모두 실현한 모범 사례다. 선진국 시민들의 평균 소득도 늘어났다. 비교해 보면, 사람들은 과거에 비해 부유해졌다. 그렇지 않은가? 만약에 부자가 우연히도 훨씬 더 많은 것을 갖게 되었다면 어떨까? 자신의 노력으로 일군 것을 가지면 안 되는 걸까? 뭐가 문제란 말인가?
피케티는 자본주의를 문제 삼았다. 하지만 자본주의는 경제를 조직하는 시스템으로서 아무 문제 될 것이 없다. 실제로 자본주의는 자본주의를 활용할 줄 아는 사람들에게는 부와 번영을 창출할 수 있는 훌륭한 수단이다. 문제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자본주의의 장점을 보려 하지 않는다는 점이다. 간단한 일도 어렵게 만드는 현대 금융 시스템 탓에 많은 사람이 자본주의에 접근할 수 없기 때문이다.

☞ 블록체인은 설립, 자금 모집, 판매 활동으로 요약되는 사업 구상에 필요한 세 가지 요소를 자동화 또는 단순화하거나, 비약적으로 개선할 수 있다. 블록체인이 기업을 설립하기 위한 믿을 만한 수단으로 널리 자리 잡으면서 설립 비용이 현저히 감소한다. 소유 현황을 쉽게 확인하는 것은 물론, 기록을 쉽게 유지할 수 있다. 특히 법규가 미비한 분야에서 유용하다. 전 세계를 상대로 지분과 대출을 모집할 수 있기에 회사의 자금 조달이 더욱 용이해진다. 만일 당신이 비트코인과 같은 공통분모를 사용한다면, 환율과 환산율을 걱정할 필요가 없다. 판매 활동은 연결된 디바이스를 갖고서 그 누구와도 교류할 수 있는 기능으로 탈바꿈했다. 구매자들은 신용카드, 현지 통화, 은행 계좌가 불필요하다. 안전하고 변경 불가능한 원장을 통해, 기업가들은 그들의 비즈니스와 기업 자산의 소유권을 등록할 수 있다. 재고 자산, 매출 채권, 매입 채무 등을 관리할 수 있고, 삼식부기 회계 소프트웨어와 기타 블록체인 기반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다른 재무지표를 부양할 수 있고, 회계사, 세무 전문 변호사, 중소기업을 못살게 구는 기타 벤더들에 의지할 필요가 줄어든다. 규제자들은 규제 수단을 삼식부기 회계 기법에 최적화하기 위해 중소 사업을 떨어낼 수 있다. 이로써 더욱 핵심에 접근하는 한편, 시간 낭비를 줄이게 된다. 회사가 성장하더라도 기업 활동과 문서 작업을 조율하기가 더욱 간소해진다. 기업인들은 스마트 계약을 통해 다방면의 기업 활동을 자동화할 수 있다. 구매 주문, 급여 관리, 이자 지불, 재무 감사를 실시간으로 진행할 수 있는 것이다. 

 

 

문제1) 다음 중 사물 인터넷의 기능을 방해하는 장애물로 틀린 것은 무엇인가?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출시된 초기 사물 인터넷 장비들은 거의 실용성을 갖추지 못했다.
   임원들이나 산업계는 무능력 또는 의지박약 탓에 새로운 전략, 비즈니스 모델, 사람들의 역할을 통찰하기 싫어한다.
   악의적인 해커나 보안 침해가 두려워 정보나 상호 규약을 변경하고, 디바이스를 재앙과 같은 결과로 덮어버린다.
*   사물 인터넷의 완전한 가치를 깨달으려면, 다중 네트워크를 분산시켜 개별 작용할 수 있도록 만들어주어야 한다.

P280-281. 사물 인터넷의 완전한 가치를 깨달으려면, 다중 네트워크를 한데 이어서 상호 작용할 수 있도록 만들어주어야 한다.

 

 

문제2) 다음 괄호에 공통으로 들어갈 내용은 무엇인가?

[블록체인 기술은 새로운 형태의 금융 (    ) 체계를 만들고 있다. 사람들은 기초 블록을 갖고서 파편화되거나 가볍지 않은 보편적이고 표준화된 디지털 (    )를 구축할 수 있다. 이러한 (    )는 그들 자신과 그들이 맺고 있는 인간관계를 충실히 말해 준다. 그들은 이러한 디지털 (    )의 세부 사항을 공유할 수 있다. 말하자면 그들의 (    )가운데 아주 특정한 정보만을 공유할 수 있고, 그들의 경제적 성장과 번영을 이끌 수 있는 상호 작용을 촉진한다. 암호학자이자 블록체인 이론가인 데이비드 버치는 이렇게 요약했다. "(    )는 곧 새로운 금전입니다."]
   * ID
   VPN
   SNS
   P2P

P322-324. 모든 사람은 블록체인 덕분에 평판에 기반한 독특하고 검증 가능한 ID를 보유할 수 있고, 이러한 ID로 말미암아 경제에 동등한 지위로 참여할 수 있다.

 

 

 

블록체인 혁명
국내도서
저자 : 돈 탭스콧(Don Tapscott),알렉스 탭스콧(Alex Tapscott) / 박지훈역
출판 : 을유문화사 2017.01.20
상세보기

'테스트 관련 서적' 카테고리의 다른 글

블록체인문제7  (0) 2020.11.20
블록체인 문제 6  (0) 2020.11.11
블록체인혁명 문제4  (0) 2020.10.22
[블록체인혁명] 시험1  (0) 2020.10.16
[블록체인혁명] 문제3  (0) 2020.10.15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Posted by 프리스케이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