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스트 관련 강좌2018. 12. 19. 13:01



Head First PMP 헤드 퍼스트 PMP
국내도서
저자 : 제니퍼 그린(Jennifer Greene),앤드류 스텔만(Andrew Stellman) / 김기평,한동환역
출판 : 한빛미디어 2014.09.30
상세보기



프로젝트 통합 관리


1) 플랫폼 관점에서 기업의 문제점을 분석하여 제시할 수 있다. 

2) 플랫폼 기업들의 경쟁력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1. 기획 : 어떤 대상에 대해 그 대상의 변화를 가져올 목적을 확인하고, 그 목적을 성취하는 데에 가장 적합한 행동을 설계하는 것을 의미한다. 


2. 매트릭스 조직 : 조직구성원들이 그들이 원래 소속되어 있는 기능부서에도 배치되고 동시에 그들이 현재 맡고 있는 생산품과 용역의 부문별로도 나누어진 팀에 배치되어 있어 두 개의 단위조직에 속하여 두 사람의 상급자를 두고 있는 형태이다.


3. 자산 : 개인이나 법인이 소유하고 있는 유형 ·무형의 유가치물. 일반적으로 재산과 같은 뜻으로 쓰이며, 유형 ·무형의 물품 ·재화나 권리와 같은 가치의 구체적인 실체를 말한다. 


4. 로드맵 : 앞으로의 계획이나 전략 등이 담긴 구상도·청사진 등을 의미. 로드맵이라는 말은 참여정부의 정권인수위원회가 가동되면서 본격 등장했다. 당시 당선자의 신분이었던 노무현 대통령의 공약을 실행하기 위해 부처별로 정책목표와 추진 일정을 그린 것을 로드맵이라고 명명했다.


5. 델파이 : 오브젝트 파스칼 언어의 기능을 향상시킨 언어이다. 이외에도 비주얼 베이식의 통합 개발 환경(IDE: integrated development environment)과 비슷하지만 그보다 훨씬 가시적인 개발 환경을 제공한다.


* 요약정리

1. 통합 관리 프로세스 1) 새로운 프로젝트에서 가장 먼저 할 일은 프로젝트 헌장을 개발하는 것이다. 2) 문제가 생겼을 때 그 변화를 처리하는 방법을 말해주는 것이 프로젝트 관리 계획의 주요 용도이다.3) 모든 지식영역을 생각하면서 해야 할 모든 일을 계획하여 실질적으로 산출물을 만들어내는 것이 프로젝트 작업 지시 및 관리이다. 

 

2. 보조 계획의 종류 1) 범위 관리 계획은 범위 변경을 어떻게 처리할 것인지 기술한다. 즉, 프로젝트가 생산하는 서비스나 제품에 누군가 기능을 추가 또는 삭제할 필요가 있을 때 무엇을 해야 하는가와 같은 내용을 기술한다. 2) 일정 관리 계획은 갱신된 마감시간이나 마일스톤과 같은 일정 변경을 어떻게 처리하는지 보여 준다.3) 인적 자원 계획은 인력 변경을 위해, 그리고 특정 프로젝트에서 있을 수 있는 추가적인 인력 필요 및 제약사항을 식별하고 처리하기 위해 사용한다.

 

3. 범위 관리 프로세스 1) 범위를 정의하고 팀이 올바른 일을 기획 중임을 확인하고 통제하는 모든 업무를 기획한다.2) 모든 이해관계자의 요구사항을 찾아 기록하여 무엇을 만들지 파악하고 이를 측정하거나 추적할 수 있도록 한다.3) 통제되지 않은 범위 변경은 가장 큰 좌절감을 주는 프로젝트 문제가 될 수 있다.

4. 범위 정의 방법1) 이해관계자들과 심층 워크숍을 할 때 그들이 필요로 하는 것을 알아내어 모두 적어 놓는다. 그 이유는 인도물이 정말로 이해관계자들의 요구를 충족하는지 확인해야 하기 때문이다.2) 다른 작업 방법을 탐구하는 것은 프로젝트에 가장 효과적인 것을 찾는 데 도움이 된다. 훨씬 나은 방법을 찾아내서 원래의 계획을 변경하는 것은 언제나 가능하다. 


문제1) 모든 사람이 프로젝트를 똑같이 이해하도록 하는 모든 일을 촉진 기법이라고 한다.  p148 

    O  

   X 



문제2) 변경 통제 시스템은 프로젝트 관리 계획에 변경을 어떻게 다룰 것인지 기술하는 것이다.   

   O  

    X 



문제3) 프로토타입은 만들게 될 제품의 모델이며, 이해관계자에게 팀의 생각을 더 잘 이해시켜준다.  p221 

    O  

   X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Posted by 프리스케이터